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황 총리 “노동개혁 결실 맺도록 합심해서 노력해야”

노사정 대타협 주역 초대 오찬…“정부, 성공적 개혁위해 지원 아끼지 않겠다”

2015.10.02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황교안 국무총리는 2일 “이제는 노사정 합의사항이 신속하고 실질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합심해서 노력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노사정 대타협의 주역들을 초대한 오찬간담회에서 “노동개혁은 현장의 노사가 노동시장 관행을 개선하지 않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김대환 경제사회발전 노사정위원장,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등 노사정위원회 대표자 등 관계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교안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노사정 대타협 주역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찬간담회에는 한국노총 김동만 위원장, 한국경영자총협회 박병원 회장을 비롯한 노사 지도자들과 김대환 노사정 위원장, 이기권 고용부장관 등 노사정 대타협의 주역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황 총리는 “노사정이 대타협을 이룬 9월 15일은 우리나라 경제사회 발전의 한 획을 그은 역사적인 날로 기억될 것”이라며 “금번 대타협은 미래세대인 청년들과 경제 재도약을 위해 선제적으로 이루어 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또 “인건비 절감을 목적으로 한 비정규직 남용이나 불법파업 등 위법·불합리한 관행은 반드시 근절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정부도 내년 청년 일자리 예산을 올해 대비 20% 확대하고 사회 안전망 강화 등 성공적 노동개혁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 총리는 “노동개혁 입법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힘을 모으고 추가논의 사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해 합리적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정부도 노사 간 쟁점이 있는 과제는 합의에 따라 충분한 협의를 거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대환 노사정 위원장은 “노사정 구조개혁은 일거에 완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미논의 과제와 후속과제 논의는 곧바로 착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위원장은 “이를 위해 노사정위원회에서 이행점검단을 구성해 노사정 합의정신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문의: 국무조정실 고용식품의약정책관실 노사정책과 044-200-237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