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미세먼지 국가 배출량 정확도 향상 작업 진행 중

2017.05.24 환경부
인쇄 목록

환경부는 미세먼지 배출량 항목을 추가하는 작업 이외에 국가 배출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연료 등 에너지사용량, 제품생산량 등 다양한 활동도 자료를 발굴해 국가 배출량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국가 배출량 통계를 매년 산정하고 있는데 반해 미국은 3년마다 국가 배출량을 산정하고 있으며 일본과 중국은 국가 배출량을 산정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1999년부터 산정하기 시작한 국내 미세먼지 통계는 국제기준에 부합한 배출계수 조사 등을 거쳐 대형사업장, 경유차 등 대규모 배출원 위주로 통계를 산정해 왔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현재 매년 가솔린 직분사식 엔진 승용차 등 소규모 배출원을 국가 통계에 추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가솔린 직분사식 엔진 승용차는 2017년 발표될 배출량 통계(2014년 기준)부터 신규로 포함될 예정이다.

건설공사장에서 배출되는 비산먼지 배출량은 국토해양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통계를 기초로 배출계수를 적용해 배출량을 산정 중에 있다.

음식점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 배출량인 생물성 연소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에 대해 2013년부터 배출량을 산정하고 있다.

환경부는 24일 머니투데이가 보도한 <통계 부실에 원인·대책 ‘안갯속’> 제하 기사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기사는 환경부 미세먼지 통계에는 누락자료가 많아 배출량 정밀분석이 어렵다며 가솔린 직분사식 엔진 승용차, 건설공사장 비산먼지 등의 소규모 미세먼지 배출자료가 누락됐다고 보도했다.

문의: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국립환경과학원 지구환경연구과 044-201-6869/032-560-732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