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4대강 일부 보 해체 검토한 적 없어

2017.02.21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는 20일 YTN이 보도한 <4대강 ‘녹조 대책’…“일부 보 해체 검토”> 제하 기사에 대해 “정부가 4대강 일부 보를 해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또한 “정부는 4대강사업 조사·평가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4대강 녹조 예방을 위해 댐·보·저수지 연계방안 공동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조사·평가위원회의 권고내용은 녹조예방을 위해서는 하천유량 증가와 보 수위 하향을 동시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가 크므로 이·치수와 녹조예방을 고려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이 연구용역의 일환으로 환경-국토-농식품부 공동으로 ‘2017년 댐-보-저수지 최적연계운영 시범적용 방안’을 마련하고 2∼3월 중에 일부 보의 수위를 지하수 제약수위까지 낮추는 시범운영을 통해 주변영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보는 한강 이포보, 낙동강 달성·합천창녕·창녕함안보, 금강 세종보, 영산강 승촌보 등이고 지하수 제약수위는 보 수위 저하로 주변 지하수에 영향을 미치는 수위를 말하며 시범운영을 통해 국토부에서 지하수위 모니터링을 실시 중이다.

이는 “보 수위의 활용범위를 기존 어도제약·양수제약 수위에서 지하수 제약수위까지 확대하고 수질·녹조에 대비한 댐·보·저수지 연계운영을 연중 탄력적으로 적용하려는 것”이라며 “정부에서 보 해체를 검토한 사실은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기사는 “정부 관계자는 ‘내년쯤 낙동강 상류 보 1∼2개 정도 해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문의: 국토교통부 하천운영과 044-201-4824, 환경부 물환경정책과 044-201-701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