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학부모는 처음이라…궁금할 때는?

[생활에 도움되는 공공 누리집] ⑥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부모 On누리’

2019.05.24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아는 것이 힘이고, 아는 만큼 보인다. 하지만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모든 것을 알기란 버겁고, 오히려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은 정보의 홍수속에 묻혀 버리기 쉽다. 이에 정책브리핑이 알아두면 생활에 도움되는 공공 누리집을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무엇이든 처음은 낯설다. 특히 아이를 낳아 양육하고 성장할때까지 부모는 지난한 과정을 겪게 된다.

마냥 아기같았던 자녀가 학교에 들어가 본격적인 학부모가 되면 또 다른 어려움과 문제 등에 맞닿게 된다. 요즘 성적표는 어떻게 보는지, 교육과정은 무엇이 달라졌는지 생소하기만 하다. 

학부모가 처음이라 아무것도 모르겠다고? 그렇다면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부모 On누리’에서 정답을 찾아보자.

회원가입 없이 이용 가능한 ‘학부모 On누리’.

학부모 On누리는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자녀교육 정보 누리집이다.

2011년부터 시작한 이 곳은 학부모에게 학교교육과 교육정책, 기타 자녀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주제로 한 온라인 교육과정 등을 제공하고 있다.

메뉴는 총 5개로, 전국학부모지원센터와 알림마당, 학습마당, e도서관, 학부모 광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전국학부모지원센터는 센터의 비전과 기능, 주요 연혁 등을 소개하는 코너다. 또 학부모교육 정보 사이트로 이어주는데, 유치원정보와 교육재정지원, 나눔교육 등의 누리집이 나열되어 있다.

알림마당은 주요 온라인 매체에 게재된 기사를 항목별로 분류해 등록한 교육뉴스와 교육부가 제작한 카드뉴스가 등록되어 있다. 또 학부모교육 전문강사풀도 있는데 각 지역의 강사 정보를 알 수 있다.

강사참여인력은 학부모 교육을 전문으로 담당하고 있는 강사들의 학부모교육 강의 참여율을 높이고, 전국학부모지원 센터 제휴기관과의 인력공유를 위해 DB를 구축한 것이다.

학부모 On누리의 대표 메뉴는 바로 학습마당과 e도서관이다.

먼저 학습마당은 자녀교육에서 교육정책까지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웹과 모바일로 언제나 학습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학부모 온라인 교육과정.
학부모 온라인 교육과정.

e도서관은 센터발간자료와 지역센터자료, 진로교육자료, 학부모TV, 갤러리, 학교운영위원회 소식 등 빠르고 정확하며 자세한 자료들로 풍부하다.

특히 센터발간자료에 등록된 교육자료들은 마치 도서관처럼 책이 비치되어있고, 회원가입없이 전자책(e-book) 형태로 구독할 수 있다. 이 곳 또한 학부모교육과 창의인성, 진로진학, 건강안전 등으로 일목요연하게 분류되어 있다.

또 학부모 On누리에서 발간하는 웹진과 ‘학부모교육 실태 및 요구조사’ 등의 연구·간행물은 물론 ‘찾아가는 학부모공감 진로교육콘서트’ 등의 기타 자료들로 가득하다.

이밖에도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학부모TV와 주요 행사사진이 등록된 갤러리, 연도별 교육정책이 수록된 학교운영위원회 등으로 알차게 꾸며져 있다. 

학부모 On누리 전체메뉴.
학부모 On누리 전체메뉴.

온라인과 앱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학부모 On누리는 지난 3월 25일에 새롭게 단장해 보다 ‘업그레이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개선내용으로는 그동안 회원가입 절차가 번거롭다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온라인 교육과정을 이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다만 이수증 발급과 학습 계좌제와의 연계인 경우는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또 분야별 검색은 물론 예비학부모와 부모-자녀 소통, 인성교육, 성교육 등의 주제별 교육을 묶음 제공한다. 아울러 추천 과정을 통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쉽게 찾을 수도 있다.

전자책(e-book) 교육 자료의 경우 온라인과 스마트폰에서 바로 읽을 수 있게 되었으며, 한국어가 서툰 다문화 학부모를 위해 한국어 이외에도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등 6개 국어 자막 서비스를 시작했다.

다국어 서비스의 경우 지난해 개발한 6개 교육과정부터 제공하고 있지만, 앞으로 다국어 서비스를 계속 늘려나갈 예정이다. 

한편 누리집 화면도 이전에 비해 온라인 교육과정과 교육자료, 교육뉴스, 전자책(e-book), 진로정보 등 학부모들이 관심이 많고 자주 사용하는 정보들을 중심으로 개편했다.

특히 온라인 교육과정(학부모TV)의 경우 새로운 교육정책 바로알기와 학교혁신 및 혁신교육지구 바르게 이해하기 등 40종 235차시 교육과정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중 자체 개발한 콘텐츠는 34종인데, 우리아이 유치원 보내기 등 학부모 교육 관련 영상은 6종이며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등 진로진학은 5종이다. 

또한 학부모 학교참여와 새로운 교육정책 바로알기 등 교육정책은 8종, 우리아이 그림으로 자존감 높이기 등 창의 인성은 4종이며 자녀를 위한 행복교육 등 일반 공통은 11종이다.

이밖에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과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개발한 유관기관 개발 콘텐츠도 6종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자연치유와 푸드테라피,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부모코칭의 이해 등이 포함되어 있다.

화면 상단의 온에어(ON-AIR)는 실시간 방송기능으로, 단추를 누르면 찾아가는 교육정책 설명회를 비롯한 콘텐츠의 실시간 시청이 가능하고 다양한 주제의 영상도 자유롭게 선택해 볼 수 있다.

정인순 학교혁신정책관은 학부모 On누리 개편에 맞춰 “정부 부처와 시도교육청, 공공기관 등이 개발한 다양한 교육 자료들을 학부모 온(On)누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부모교육의 구심점이 되도록 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학부모교육, 장의인성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학부모TV.
학부모교육, 창의인성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학부모TV.

이처럼 우리나라 교육정책 동향과 학부모의 교육참여 및 자녀교육 정보로 가득한 곳 학부모 On누리와 함께 이제는 ‘초보 학부모’ 딱지를 떼고 어엿한 학부모로 당당히 나서기를 기원한다. 

☞ 학부모 On온누리 http://www.parents.go.kr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