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옛 정보사 부지 오염정화 공사, 주민 피해 없게 철저 진행

2019.06.18 국방부
인쇄 목록

국방부는 “2015년 12월 정보사 이전을 완료하고, 토양오염정화 사업을 실시한 후 해당 부지를 매각하기 위해 관련 법령에 따라 절차를 진행해 왔다”며 “토양오염 정화공사는 인근 주민의 건강을 고려해 필요시 가림막을 설치하는 등 주민피해가 없도록 철저하게 진행할 예정이며, 오염원은 정화조치 후 소유권 이전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6월 17일 JTBC <강남 한복판 옛 정보사 부지 ‘기름 오염’…기준치 40배>에 대한 설명입니다

[국방부 입장]

□ 6월 17일자 모 매체의 상기 제목 보도내용에 대한 국방부 입장입니다.

□ 국방부는 ’15.12월 정보사 이전을 완료하고, 토양오염정화 사업을 실시한 후 해당 부지를 매각하기 위해 관련 법령에 따라 절차를 진행해 왔습니다.

□ 우선, 부지에 대한 오염도를 확인(’16.7월~8월)하고, 정밀조사(’16.9~12월)를 실시하였으며, 서초구청으로부터 해당 부지를 3지역(오염정화 수준이 가장 낮은 지역)으로 오염원(불소, 벤젠 등)을 정화하라는 정화명령을 받았습니다.
     * 정화공사비는 88억원으로 판단/지하수 오염은 기준치 미만인 것으로 확인 

□ 다만 해당부지는 도심지에 존재하므로 주민들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오염 정화를 3지역에서 2지역으로 상향하여 정화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검토 및 판단(’17.2월~9월)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정밀조사(용역)를 재실시(’17.11월~’18.7월)하였습니다. 
    * 상향한 기준으로 정밀조사 재실시 결과, 오염물량이 1차 정밀조사 대비 증가  (유류  약 4배, 불소 약 5배)하였고, 정화공사비가 약 5배 증가(약 88억 → 약 400억)
    * 불소오염은 자연적 원인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환경부와 협의하여 정화하는 것으로 추진 

□ ’18년 하반기 오염정화 실시설계 착수를 계획하였으나,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사업방식 등을 재검토함에 따라 설계를 잠시 보류하였습니다. 

□ ’19. 6월, 토양오염정화사업 위탁계약을 의뢰(국군재정관리단)하였으며, 8월부터 설계에 착수하여, ‘21~’22년에는 토양오염정화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 토양오염 정화공사는 인근 주민의 건강을 고려하여 필요시 가림막을 설치하는 등 주민피해가 없도록 철저하게 진행할 예정이며, 
   오염원은 정화조치 후 소유권 이전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참 고]

□ 2차 정밀조사 결과

.

□ 정보사 舊서초부지 토양오염정화사업 위탁용역 사업개요

 (발주기관/사업방식) 국방시설본부/공공기관 위·수탁사업
 (사업기간/ 예산) ‘19. 0월~’22년 0월(36개월)/487억원
 (사업범위)사업수행에 필요한 조사, 기본/실시설계, 철거/오염정화, 정화검증 등
 (정화 내용) 조사면적(약 91,597㎡), 적용기준(2지역), 항목(TPH, 벤젠, 에틸벤젠, 불소 등)

□ 토양오염정화 절차

.

문의: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