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아세안 공동비전 성명’ ‘한강-메콩강 선언’ 채택 예정

특별정상회의 D-5…청와대, 정상 주요 일정·부대행사 등 소개

“일반국민도 참여…인적·문화 교류 활성화 축제의 한마당 될 것”

2019.11.20 청와대
인쇄 목록

청와대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한-아세안 공동비전 성명’과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특별정상회의 개막이 닷새 앞으로 다가온 2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번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여하는 주요 일정과 부대행사를 소개했다.

회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 아세안 10개국과의 양자회담, 아세안 각국 정상 대표단과 국민·기업들이 참여하는 부대행사로 구성돼 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이후 향후 한-아세안 협력의 기본이 되는 한-아세안 공동비전 성명을 채택한다. 아울러 한-아세안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3개 분야별로 다양한 협력사업 및 성과를 담은 공동의장 성명도 발표될 예정이다.

한-메콩 정상회의 이후에는 3P(사람/People·평화/Peace·상생번영/Prosperity) 분야별 협력 방안과 주요 성과, 그리고 미래 협력 방향을 담은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하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 여섯번째)이 지난 4일(현지시간) 오전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제22차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문재인 대통령(오른쪽 여섯번째)이 지난 4일(현지시간) 오전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제22차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문 대통령과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아세안 10개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도 예정돼 있다.

이 자리에서는 ICT 등 산업, 스마트시티 등 인프라, 직업교육, ODA,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부대행사는 약 50여 개가 진행되고 있다.

24일에는 문 대통령 뿐만 아니라 아세안 각국 정상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인 부산에서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착공식이 개최된다.

한-아세안의 유명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합동 공연이 한국과 아세안 국민 70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열린다.

25일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한 아세안 각국 정상들과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저널리스트 조 스터드웰, 한-아세안 대표 기업인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아세안 CEO 서밋이 개최될 예정이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방시혁 대표,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대표 등 주요 기업인과 일반 국민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혁신포럼도 열린다.

또 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 내외, 각국 대표단, 한국 정부 인사, 5대 그룹 등 경제인과 민간 인사를 포함해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아세안 환영 만찬이 개최된다.

여성가족부장관, 다문화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해 개최되는 다문화가족 연대회의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 제고, 지속가능한 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개발협력의 날,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장관회의,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페어 등 부대행사도 예정돼 있다.

26일에는 문 대통령과 아세안 정상들, 한국과 아세안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기업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아세안 스타트업 엑스포 및 스타트업 서밋이 열릴 예정이다.

한-아세안 협력기업 37개사와 유관 단체 관계자 등 약 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상생 협력 방향을 제시하는 혁신성장 쇼케이스 행사도 마련된다.

또한 한-아세안 영부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중소 뷰티 기업, 다문화가정 등이 참여하는 K뷰티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이밖에도 한-아세안 한국어 말하기 대회, 정부 초청 장학생 동문 토크 콘서트, 한-아세안 공공혁신 행사 등도 이뤄진다.

27일에는 한-메콩 생물다양성 협력 특별전을 통해 2007년부터 추진해 온 메콩지역 생물 다양성 보전 노력과 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 성과를 공유한다.

주 보좌관은 “이번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소중한 계기”라며 “정부·기업의 성과 뿐만 아니라 우리와 아세안 각국의 일반 국민들도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다채롭게 준비해 한-아세안 간 인적·문화 교류를 활성화시키는 축제의 한마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