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내 첫 돼지열병…이 총리 “강력 초동대응으로 조기차단”

“확산 시 국내 양돈산업에 큰 타격…이동중지·살처분 등 초동방역에 만전” 긴급 지시

2019.09.17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 경기 파주시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 및 관계부처는 강력한 초동대응으로 바이러스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라”고 긴급지시했다.

이 총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돼지열병은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으나 돼지에 감염 시 치사율이 최대 100%에 달하고 아직까지 치료법이나 백신이 없어 확산 시 국내 양돈산업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으로 공식 확인되자 주말인 1일 오전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방역 현장인 인천 강화군 해병대 교동부대를 방문, 잔반처리와 차단방역을 점검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으로 공식 확인된 이후인 지난 6월 1일 차단 방역 현장인 인천 강화군 해병대 교동부대를 방문, 잔반처리와 차단방역을 점검하고 있다.

이 총리는 “농식품부 장관은 농림축산검역본부,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Standstill) 발령 및 발생농장과 500m 이내에 있는 돼지를 살처분하는 등 초동방역에 만전을 기하라”고 주문했다.

또 “역학조사를 통해 전파원인을 신속히 파악해 차단하고 이동통제소 및 거점별 소독장소 운영, 축사와 농장 출입차량에 대한 소독 등 현장방역이 철저히 이행되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총리는 “특히, 주요 전파요인인 남은 음식물을 돼지에게 먹이는 것을 금지하고 농장의 이행여부를 확인하며 환경부와 협조해 발생지역의 야생멧돼지 예찰을 강화하고 양돈농장 접근도 차단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외교부, 국토부, 관세청 등 관계부처는 불법축산물 반입을 막기 위한 여행객 홍보 강화와 일제검사 확대 등 국경검역을 철저히해 바이러스가 국내로 추가 유입되는 것을 차단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의: 국무조정실 농림국토해양정책관실 농림정책과 044-200-223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