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각장애인 4명, 호텔 ‘테이블 매니저’ 첫 발 내딛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호텔 외식서비스 분야 직업영역 개발

2019.08.20 고용노동부
인쇄 목록

청각·여성장애인이 호텔에서 테이블 매니저로 성장해 나가기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그동안 청각·여성장애인은 의사소통이 쉽지 않아 직무 수행이 어려울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고객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

테이블 매니저(Table manager)란 호텔, 레스토랑 등 외식공간에서 다양한 고급 기물을 준비하고, 테이블 세팅 기준에 맞게 배치해 고객 만족을 높이는 직무이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은 청각·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최고급 호텔 외식서비스 분야의 직업영역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테이블 매니저는 청각장애인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던 서비스업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사례로 ‘장애특성을 고려한 시범적 직무개발’에 파크 하얏트 서울이 동참해 이루어졌다.

그동안 공단은 청각장애인의 특성에 맞춰 호텔 내 직무를 세부적으로 분석·조정해 테이블 매니저 직무를 발굴했고, 호텔 및 외식서비스 분야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단기직무훈련 등을 실시했다.

또 호텔HDC(주)는 HDC현대산업개발의 계열사로서 장애인 채용에 적극적 의지를 갖고 직업영역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등 장애인 고용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모범 기업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이 결과 청각여성장애인 4명이 호텔HDC(주)의 파크 하얏트 서울에서 근무하게 되었는데, 이들 중 한 명은 “전에는 호텔에서 근무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지금은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이 있어서 좋다”는 소감을 전했다.

아울러 파크 하얏트 서울 인사담당자는 “면접 볼 때 모두 같이 근무하고 싶을 정도로 직무에 대한 의지가 있었고, 능력도 우수했다”며 “채용되신 분들이 잘 적응하고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강용주 공단 직업영역개발부장은 “신규직무 개발을 통한 장애인 직업영역확대가 장애인과 기업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최고의 방법임이 사례로서 입증됐다”면서 “장애인과 기업 모두에 도움이 되는 직업영역개발 사업을 계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문의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직업영역개발부(031-728-710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