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아바타가 되어 참여해 본 3D 채용박람회

‘2020 리딩코리아 월드클래스 잡 페스티벌’ 참가기

2020.09.17 정책기자 신연희
인쇄 목록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 주최하는 온라인 채용박람회 ‘2020 리딩코리아 월드클래스 잡 페스티벌’이 9월 16일~25일 열린다. 

리딩코리아 박람회 홈페이지 메인 화면.
리딩코리아 박람회 홈페이지 메인 화면.


리딩코리아 채용박람회 누리집(https://www.leadingkorea.kr/)에 접속하면 박람회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취업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중소·중견기업 51곳, 공공기관 15곳 등 모두 66개 기업이 참여해 취업 상담과 화상면접을 진행한다. 온라인 심층면접을 통해 560명을 신규채용할 예정이다.

3D 게임처럼 즐기는 박람회.
3D 게임처럼 즐기는 박람회.

 

이번 리딩코리아 월드클래스 잡 페스티벌 박람회는 취업준비생들이 선호하는 중소·중견기업 채용 상담부터 면접까지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취업박람회가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리딩코리아 박람회의 경우, 3D로 생생하게 박람회 현장을 재현해 흥미롭게 참여해 볼 수 있었다.

가상현실 박람회에 나를 대신할 아바타를 설정한다.
가상현실 박람회에 나를 대신할 아바타를 설정한다.


3D 박람회 안에서 자유롭게 이동 가능하다.
3D 박람회 안에서 자유롭게 이동 가능하다.


오프라인 박람회처럼 기업별 부스를 재현했다.
오프라인 박람회처럼 기업별 부스를 재현했다.


박람회 참가 유저들 간 채팅도 가능했으며, 게임처럼 시뮬레이션을 할 수도 있었다. 본인이 원하는 부스에 가면 기업 정보와 채용 현황, 설명회 등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진행중인 화상 채용상담 모습.
진행 중인 화상 채용상담 모습.


또한, 온라인 박람회임에도 쌍방향 소통이 되도록 박람회측에서 준비한 것이 많았다. 각 기업별 사전 예약을 받아 30분마다 3명씩 채용상담이 이루어졌다. 화상으로 진행됐고, 비대면이지만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상담을 받을 수 있었다.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된 토크콘서트.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된 토크콘서트.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된 토크콘서트, 채용설명회, 취업특강도 댓글을 적극 활용하여 강의식이 아닌 질의응답식으로 진행됐다.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평소 기업에 궁금했던 점을 물어보고 진솔한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리딩코리아 박람회 참가자 중 선착순 5000명은 온라인 인적성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었다. 인적성 검사의 경우, 평소 기업에 지원할 때 어느 부분이 부족했고, 어느 직무가 맞았는지 알 수 없었다. 지원자 입장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리딩코리아 박람회에서는 검사부터 분석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컨설팅 신청자에 한해서) 심층상담도 이뤄졌다.

컨설팅에 접속 중인 내 아바타.
컨설팅에 접속 중인 내 아바타.


나는 자기소개서 컨설팅, 이력서 및 인적성 컨설팅, 이미지 및 면접 컨설팅을 사전 신청해 들어봤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화상을 통해 나에게 필요한 부분을 정확하게 짚어주었다. 하반기 공채가 남은 취업준비생에게 무척이나 도움이 되는 컨설팅이었다. 컨설팅 받는 30분이라는 시간이 매우 짧게 느껴졌다. 이번 박람회는 취업준비생인 내게 매우 소중하고 값진 시간이었다.

리딩코리아 박람회에 참가하는 아바타들.
리딩코리아 박람회에 참가하는 아바타들.


리딩코리아 박람회는 오는 9월 25일까지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2020 리딩코리아 월드클래스 잡 페스티벌 누리집 참고. https://www.leadingkorea.kr/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신연희 dddmdk@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