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오매 광주서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가보니] 1913송정역시장, 양림동 펭귄마을, 남광주밤기차야시장 탐방기

2019.07.18 정책기자 조송연
인쇄 목록

우리 속담에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일이라도 배가 고프면 흥미가 생기지 않기 마련인데요. 현재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펼쳐지는 광주도 그렇습니다. 특히 광주는 자타공인 호남을 대표하는 ‘맛’ 고장으로 맛있는 먹거리가 많습니다.

먹거리와 함께 볼거리도 풍성합니다. 예로부터 호남의 대표 도시였던 광주는 전통시장이 발달했고, 그 이름도 재미있는 펭귄마을, 그리고 우리 역사를 다시 살펴보는 ‘다크 투어’ 등 역사가 살아 숨쉬는 곳입니다.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또 다른 즐거움인 먹거리, 볼거리. 광주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어머니의 도움을 받아 직접 보고 느낀 것들을 바탕으로 광주의 ‘맛’과 ‘멋’을 소개합니다!

광주의 전통시장 중 한 곳인 1913송정역시장.
광주의 전통시장 중 한 곳인 1913송정역시장.

현재와 과거의 조화, 1913송정역시장

광주의 관문, KTX 광주송정역 맞은편에는 특별한 시장이 있습니다. 오직 도보로만 다닐 수 있는 시장인데요. 바로 1913송정역시장입니다. 송정역시장의 유래는 1913년, 이곳에 ‘매일송정역전시장’이 열리면서 시작됐습니다. 현재 송정역시장에 1913이라는 숫자가 붙은 이유가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1913송정역시장 입구
1913송정역시장 입구.

1913송정역시장은 골목길을 기준으로 상가들이 좌우로 나열돼 있습니다. 시장의 특징은 예전 정취를 오롯이 느끼도록 리모델링을 최소화 했다는 점입니다. 현대화를 받아들였지만 상인들 개개인의 추억과 삶의 터전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옛 상인과 청년상인들의 조화가 아름답게 느껴집니다.

옛날 교과서에 나오던 이름,
옛날 교과서에 나오던 이름, ‘상회’.

현재 1913송정역시장은 광주의 명물 상추튀김부터 임실치즈, 고로케, 양갱 등 많은 먹거리와 볼거리가 있지만 가장 유명한 것은 ‘국밥’입니다. 역 앞에서 든든한 한 끼를 채우기에는 국밥만한 음식이 없습니다. 저도 이곳에서 광주 인심이 넉넉히 담긴 국밥 한 그릇을 해치웠습니다.

영광에서 이사온 굴비도 보입니다.
영광에서 이사온 굴비도 보입니다.

참, 광주세계수영선수권기간인 20일과 27일 오후 6시부터 밤 10시까지 ‘1913송정역시장 맥주축제’가 열린다고 하니, 맥주로 무더위를 날려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친구와 함께, 국밥 한그릇!
친구와 함께, 국밥 한그릇!

뒤뚱뒤뚱, 양림동 펭귄마을

광주의 구도심 양림동. 양림동행정복지센터와 학강초등학교 사이의 골목길에 ‘펭귄마을’이 있습니다. 광주와 전혀 상관없는 펭귄. 과연 펭귄마을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양림동 펭귄마을의 시작, 양림동 행정복지센터
양림동 펭귄마을의 시작, 양림동 행정복지센터.

힌트는 ‘뒤뚱뒤뚱’ 걷는 펭귄의 걸음걸이입니다. 과거 펭귄마을의 빈집에서 큰 불이 났습니다. 불에 탄 잔해와 쓰레기가 쌓여 흉하게 변하자, 현 펭귄마을 김동균 촌장이 직접 빈집을 치우고 텃밭을 가꿔놓았습니다. 이 텃밭에서 재배한 농작물을 마을 주민들과 나눴는데요.

펭귄텃밭이 있던 곳.
펭귄텃밭이 있던 곳.

고마움을 느낀 마을주민들이 텃밭의 이름을 짓기 위해 고심하다, 때마침 교통사고로 불편한 걸음을 내걷는 어르신의 모습이 흡사 펭귄 같다고 해서 텃밭 이름이 펭귄텃밭이 됐고, 이름도 없었던 양림동의 작은 마을이 ‘펭귄마을’이 됐습니다.

이후 벽화에 펭귄들이 가득 그려져 지금의 모습을 갖췄습니다. 다양한 펭귄들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특히 어린아이들이 좋아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귀여운 펭귄들.
귀여운 펭귄들.

양림동 펭귄마을은 펭귄과 함께 ‘도시재생 정크아트 프로젝트’를 통해 창작예술거리로 조성, 현재까지도 공예특화거리 조성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공방에서 직접 만든 공예품을 눈에 담을 수 있어 볼거리가 풍부합니다.

벽시계 포토존. 펭귄과 창작 예술가들이 만났습니다.
벽시계 포토존. 펭귄과 창작 예술가들이 만났습니다.

현재 양림동 펭귄마을의 관광객은 연평균 100만 명에 달하는데요. 펭귄마을을 포함한 양림동 역사문화마을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19~2020 한국관광 100선 중 한 곳이기도 합니다.

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펭귄,잘 어울리지 않나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펭귄, 잘 어울리지 않나요?

광주 야시장 No.1, 남광주밤기차야시장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남광주밤기차야시장입니다. 남광주밤기차야시장은 남광주시장이 문을 닫는 매주 토요일 오후 6시부터 밤 11시까지 열리는데요. 남광주역 인근 남광주시장은 과거 광주의 중심지였습니다.

남광주시장, 남광주밤기차야시장
남광주시장, 남광주밤기차야시장.

남광주역은 1930년 광주에서 여수까지 철도를 잇기 위해 생겨났습니다. 당시 명칭은 신광주역이었으나, 1938년에 남광주역으로 변경됐고, 2000년 도심철도 이설로 역은 폐쇄됐습니다. 하지만 과거부터 유통의 중심지였기에 시장은 크게 번성했고, 지금도 광주를 대표하는 시장 중 한 곳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18시부터 시작됩니다.
남광주밤기차야시장은 매주 토요일, 오후 6시부터 시작됩니다.

현재 남광주밤기차야시장은 광주를 대표하는 야시장으로 청년상인들이 시장 내부에 특별 제작한 기차 모형의 이동매대를 통해 맛있는 퓨전 음식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차모형의 이동매대에서 퓨전 음식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차 모형의 이동매대에서 퓨전 음식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광주밤기차야시장은 ‘해산물’이 돋보입니다. 과거 목포에서 나주를 거쳐 온 해산물과 여수에서 순천을 거쳐 남광주로 도착한 해산물이 만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해산물 하면 떠오르는 키조개를 맛있게 먹었습니다.

화끈한 불맛, 키조개 버터구이
화끈한 불맛, 키조개 버터구이.


키조개 버터구이 완성!
키조개 버터구이 완성!

이 외에 광주는 무등산국립공원과 대인시장,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양동시장, 충장로, 금남로 등 관광지가 풍부합니다.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관람을 위해 광주로 오셨나요? ‘멋’과 ‘맛’ ‘즐거움’ ‘편함’ ‘반가움’을 테마로 다섯 가지 매력이 있는 오매 광주에서 씹고 뜯고 맛보고 즐겨보세요!



조송연
정책기자단|조송연6464778@naver.com
여행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싶은 대학생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