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바이오 공정 인력양성센터 2024년 개원…연 2000명 현장 인력 육성

2025년까지 바이오 혁신인재 집중 육성…아일랜드식 바이오 인재교육 도입

2020.09.21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정부가 바이오산업에 걸맞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한국형 나이버트(NIBRT)’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바이오 공정 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해 2024년에 개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연 2000명의 기업 수요 맞춤형 현장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21일 오전 바이오산업 혁신 대책의 일환으로 관계부처 합동 ‘바이오산업 인재양성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바이오산업이 급성장하면서 향후 정밀 의료, 의료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재생의료, 신개념 의료기기 등 신산업 분야의 전문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 따른 것이다.

또 대학에서 바이오 분야를 공부한 졸업생은 많지만 실제 기업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가 부족한 ‘질적 미스매치’ 문제를 해소하고, 연구 의사가 부족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위함이다.

정부가 21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바이오산업 인재양성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21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바이오산업 인재양성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 (사진=기획재정부)

이에따라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바이오 혁신인재 집중 육성을 목표로 ▲현장수요에 기반한 바이오헬스 전문인력 양성 ▲연구의사 확충을 위한 전주기 양성체계 마련 ▲D.N.A 기반 4차 산업혁명 선도인재 양성 ▲그린/화이트 바이오 전문인력 확충 ▲인재양성 정책기반 강화 등을 중점 추진 과제로 설정했다.

바이오헬스 전문인력 양성

정부는 현장 수요에 기반한 바이오헬스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기업 맞춤형 학위과정을 확충한다. 이를 위해 복지부와 산업부 공동으로 올해부터 한국형 나이버트(NIBRT)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바이오 공정 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한다.

나이버트는 아일랜드에서 도입한 제도로, 첨단바이오공정시설을 활용한 인력 교육·연구 솔루션 제공하는 국립 교육기관이다. 우리나라는 산업 관련 국립대학을 중심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지자체와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해 바이오분야 연구역량 있는 대학을 선정하고, 국제 규격의 생산시설(GMP)을 갖춘 센터 구축과 실습과 학위를 동시에 진행하는 나이버트(NIBRT) 교육과정을 도입을 통해 바이오공정 전문인력 양성한다.

올해 사업자를 선정하고, 시설을 설계한 뒤 2021년까지 센터를 착공하고, 강사진·프로그램 구성과 시범교육을 진행한 뒤 오는 2023년 센터 구축이 완료되면 2024년부터 센터 개소와 함께 연 2000명을 교육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복지부는 제약산업 특성화대학원과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등 제약·의료기기 분야 특성화대학원 학위과정을 통해 기업 중견 관리자와 혁신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대학 디지털 헬스케어 전공 석사과정을 개설하고 프로젝트 기반 산학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고용부는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에서 인력양성을 확대하고 중기부는 중소기업연수원을 통해 바이오헬스 분야 재직자 대상 직무역량 향상 연수과정을 신설·운영한다.

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친 필수인재 양성에더 주력할 방침이다.

복지부는 국내 임상시업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데이터관리자와 임상시험 코디네이터, 임상시험을 감독하는 모니터요원, 글로벌 임상 설계 등 내년부터 전주기 임상시험 전문인력 양성을 확대할 방침이다.

식약처는 의료제품 임상·품질, 신소재식품 안전성 등 규제과학 석박사 학위과정을 통한 전공인력과 현장전문인력을 오는 2025년까지 실시한다. 또한 같은 기간동안 의료기기 규제과학 전문가 국가공인자격을 확대, 산업체와 평가기술 공동개발을 통한 현장인력 연구·교육·훈련을 지원한다.

화장품 산업 교육도 다변화 한다. 복지부는 화장품 현업 종사자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해외 인허가, 상품기획, 수출, 마케팅 등으로 교육과정을 다변화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관련 예비창업자·스타트업 단계별 교육과정도 신설해 총 200명을 양성한다.

의료 해외진출 교육과정도 확대한다. 의료통역, 국제진료 간호사 등 글로벌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에 VR 학습을 도입하고 지역맞춤형 교육과정 확대하기로 했다. 오는 2024년까지 국가별로 국제진료현장 다양성에 따라 상황별 시나리오도 개발한다.

ㅇ

연구의사 확충

정부는 의과학 분야 연구와 특수·전문 분야 실습 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바이오-메디컬 분야 연구지원사업을 도입한다.

또 중증외상과 역학조사관 등 특수·전문과목에 관심 있는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실습 지원사업도 도입하기로 했다.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도 확대한다. 수련 중인 전공의를 대상으로 연구 기초역량과 연구탐색 기회 제공을 30명에서 50명까지 확대한다. 전문적 의사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30명을 목표로 전일제 박사학위과정 지원 트랙도 신규 도입할 계획이다.

병원 내 연구의사 경력경로(Career Path)도 확대한다. 연구중심병원 R&D 신규지원과제에 대해 올해부터 연구전담의사 1명 이상 신규채용 의무화 등 연구의사 채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복지부와 과기부는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 지원사업 확대를 통해 병원과 대학 융복합 연구와 신기술 개발을 촉진한다고 밝혔다.

ㅇ

D.N.A. 기반 4차 산업혁명 선도인재 양성

정부는 D.N.A.(Data, Network, AI)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한다.

제약·바이오기업 연구인력 대상으로 데이터·AI를 활용한 신약개발 교육을 확대한다. 복지부는 지난해 교육인원 60명에서 올해 200명까지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국내 제약기업과 기업수요에 기반한 AI 신약개발 심화교육과 신약개발 선도 프로젝트를 올해 4개사를 선정해 지원하기로 했다.

과기부도 내년부터 바이오 데이터 분석 R&D형 교육과정 개설방안 신규 기획을 추진한다.

지난 8월부터 첨단재생바이오법이 시행됨에 따라 복지부는 내년부터 재생의료 전문인력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정밀의료의 경우 201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유전체 빅데이터 활용, 의료정보 표준화 및 분석 등 개인 맞춤형 정밀의료 기반기술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한다.

해외 전문기관 연계를 통한 바이오-메디컬 글로벌 인재양성도 지속, 제고한다.

복지부는 빅데이터와 AI·정밀의료 등 오는 2022년까지 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 중심으로 해외 연구기관 연수생 선발·파견하는 하기로 하고, 올해부터 글로벌 인재양성 지원센터 설치를 통해 해외파견 연수생 지원과 협력아젠다 발굴 등 사업 효과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ㅇ

그린/화이트 바이오 전문인력 확충

정부는 농식품 분야와 해양수산 분야 인력양성 기반을 마련·확대한다. 산학연간 계약으로 업계 수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기능성 식품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석사과정 계약학과를 설치, 운영한다. 또 그린바이오 유망분야 학위과정 신설을 통해 특수대학원과 융복합대학원 등 설립을 추진한다.

해양수산 분야는 건강기능식품과 대체식품 개발을 위한 수산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환경분야는 나고야의정서 관련 전문가(ABS법률 및 생명공학 분야), 생물산업 분야 기업 실무자, 공무원 대상 역량강화와 인식제고 교육을 실시한다.

미개척 생물분류군 전문가 양성사업, 생물다양성협약 대응 전문인력 양성사업 등 생물자원 보전과 활용을 위한 생물다양성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강화한다.

산업부의 경우 내년부터 바이오 화학 분야 인력양성 사업을 확대하고 관련 전공 석사생을 선발, 바이오 화학제품 개발에 필요한 연구·산업화 기술교육을 확대하기로 했다. 실무능력 배양을 위해 기업현장 연수를 추가하고 교육기간을 확대(기존 6주→8주)해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하기로 했다.

ㅇ

인재양성 정책기반 강화

복지부는 인력 수요·공급 통계기반 확충하기 위해 올해부터 세부 산업별 인력수요와 교육성과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현장수요, 사업성과 분석 등 연구(한국보건산업진흥원)를 추진한다.

빅데이터·AI, 첨단재생의료 등 최신 기술동향과 산업구조 변화를 반영한 바이오분야 미래 신산업 인력수요 예측모델을 고도화한다.

또한 올해부터 기업과 대학 간 정보교류 플랫폼을 구축한다. 바이오 분야 기업·협회, 인재양성기관·대학이 참여하는 ‘바이오 인재양성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업(수요측)과 교육기관(공급측) 간 상시적 정보교류를 확대해 정보 비대칭에 의한 인력 미스매치를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복지부는 올해부터 바이오 인재양성을 위한 정책 협업체계도 강화한다.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 추진위원회 산하에 관계부처, 업계 및 전문가로 구성된 인재양성 분과위원회를 설치한다. 혁신전략 추진위원회는 복지부가 지난해 9월부터 차관과 민간전문가를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관계부처·산업계·학계 전문가로 구성·운영 중이다.

인재양성 분과위는 정부 인재양성 사업 효과성 분석과 연계·조정 등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