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온라인 플랫폼 구축…국민 누구나 AI·SW 교육받는다

4차산업혁명위, 전국민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확산방안 발표

디지털 수용성 높여 디지털 뉴딜 성과 극대화…AI 혜택서 소외되지 않게

2020.08.07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쇄 목록

정부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 전 국민이 세대·거주지·직군 등에 관계없이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SW)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 기회를 확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교육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열린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회 제17차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전국민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교육 확산방안’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확산방안은 전 국민의 디지털 수용성을 높여 디지털 뉴딜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누구나 인공지능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는 교육환경을 구축해 ‘전 국민이 인공지능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나라’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우선 정부는 학생·재직자 등 다양한 학습자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비대면 실시간 교육이 가능한 온라인 인공지능(AI) 교육 플랫폼을 구축한다.

해당 플랫폼은 사용자가 개인별 수준에 적합한 맞춤형 콘텐츠를 학습, 인공지능 역량을 함양하고 교육용으로 정제·가공한 공공·산업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인공지능 실습을 할 수 있도록 비대면 교육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민간 중심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생태계 확산을 위해 누구나 자유롭게 콘텐츠 등을 올릴 수 있도록 개방형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교육 거점을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 국민 누구나 쉽게 거주지 인근에서 단계별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 학습 기회를 누릴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기초지자체 단위에 설치된 ‘디지털역량센터’ 1000개소와 2000명의 디지털역량강사를 통해 디지털 역량의 한 부분인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 소양 교육을 제공한다.

지역 내 학생·청소년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SW) 미래채움센터’를 10개 광역지자체로 확대하고 지역당 100명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 전문강사도 양성할 예정이다.

심화된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서울에 위치한 이노베이션 스퀘어를 서울 외강원·경북·대구/부산·울산·경남/광주·전북·전남·제주/대전·충북·충남·세종 등 4대 권역으로 확장, 단계별 인공지능·소프트웨어개발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맞춤형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취업과 연계할 수 있는 직업훈련 기회도 제공한다.

아울러 일터에서는 전 직군 인공지능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 경제·사회 전환을 대비한다.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직업훈련 전면화를 위해 신기술분야 직업훈련 비중을 2025년까지 20%로 확대하고 인공지능 분야 직업훈련 교·강사를 1400명 양성한다. 

스마트직업훈련 플랫폼 등을 통해 원하는 국민 누구에게나 디지털 기초 직무역량 교육을 제공,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분야의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를 지속 확충할 계획이다.

또 예비 취업자의 인공지능 분야 진출을 위해 취업 연계형 교육을 제공하고 글로벌창업사관학교 등을 통해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한다. 

전 산업 디지털 전환을 확산하기 위해 12대 산업분야를 선정. 재직자 대상 인공지능(AI) 융합교육을 제공하는 등 직군별 맞춤형 재직자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공공분야에서도 군 장병 디지털 격차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내년부터 연 3만명 이상에게 인공지능 소양 교육을 제공한다.

국방 지능화 확산을 위해서는 군 수요맞춤형 인공지능 융합교육 및 세미나 등을 제공, 연 2800여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또 공직 인공지능 감수성 제고를 위해 모든 신규자·승진자 공무원이 인공지능 등 디지털 리터리시 교육을 필수 이수하고 전산직 공무원 대상 인공지능 아카데미를 신설, 체계적인 인공지능·빅데이터 교육체계를 구축한다.

정부는 미래 선도인력 양성을 위해 초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중심 교육체계로 개편할 계획이다.

체계적인 초·중등학교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인공지능 교육 내용·범위기준을 마련하고 교육과정 개정 시 정보 수업시간을 확대한다. 내년부터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를 본격 운영, 우수 인공지능 교육사례를 발굴·확산한다.

대학 역시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성과의 지속 확산을 위해 내년부터 실시될 ‘소프트웨어중심대학 2단계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계열별 특성화된 인공지능 과목 확대를 통해 대학 인공지능 융합교육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인공지능 대학원 프로그램도 내년에 2개를 추가, 총 10개를 운영하고 인공지능 융합전문가 양성을 위해 인공지능 융합대학원 프로그램 4개를 운영할 방침이다.

아울러 모든 국민이 지역에서 인공지능·소프트웨어와 친숙해질 수 있는 문화 생태계를 조성에도 나선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 등 지역 내 대학들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기업·비영리기관 등과 협업하여 민간 중심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문화 확산을 추진한다.

박물관·과학관 등에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체험 프로그램을 확충, 전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인공지능·소프트웨어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전국과학전람회에는 소프트웨어 분야를 신설하는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경진대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소외계층을 위한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방문교육 및 진로멘토링 확대, 인공지능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을 위한 경진대회, 학생들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분야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인공지능 융합고 확대 등의 과제도 추진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은 인공지능 등 디지털 신기술을 바탕으로 경제·사회 구조를 혁신, 국민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번에 마련한 ‘전국민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확산방안’을 통해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을 받고 인공지능을 통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정책과 044-202-631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