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나도 배우!…궁궐 속 주인공이 되보자

제5회 궁중문화축전 ‘시간여행 그날’ 시민배우 모집

2019.03.15 문화재청
인쇄 목록

영조와 고종 시대의 시간여행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제5회 궁중문화축전 <시간여행 그날>의 시민 배우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궁중문화축전 행사 중 하나로, 시민들이 직접 그 시대의 대신과 상궁·나인·양반 등의 역할을 맡아 행사에 참여해 궁궐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다.

지난해 열렸던 궁중문화축전 - 시간여행 그날.
지난해 열렸던 궁중문화축전 - 시간여행 그날.

<시간여행 그날>은 시민들이 TV와 영화에서 보던 사극 연기를 직접 해볼 수 있는 문화재청의 대표적인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덕수궁에서 ‘고종–대한의 꿈’을, 창경궁에서는 ‘영조–백성을 만나다’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관복이나 갓, 혹은 상궁의 붙임 머리와 긴 수염 분장 등을 하고 “전하! 성은이 망극하옵나이다” 등의 대사를 읊거나 색다른 인증사진을 찍을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18일부터 4월 2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4일에 공개발표와 개별 이메일 및 문자를 발송한다.

▲ 덕수궁 : 시간여행 그날, 고종–대한의 꿈(4월 27일∼29일)

이날 행사는 자주독립국가로 자리잡기 위해 고군분투한 그 시절의 이야기를 노래와 무용으로 선보인다. 특히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대한독립만세’의 연원을 되새겨보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모집하는 시민배우는 황실의 장대와 조정대신·관료·후궁 및 궁녀 등으로 만 18세 이상 대한민국 거주자면 가능하다. 단, 행사전까지 매주 토요일에 진행하는 워크숍 3회에 꼭 참여해야 한다.

▲ 창경궁 : 시간여행 그날, 영조–백성을 만나다(5월 3일∼5일)

이날 행사는 당파간의 소통을 이끌어내고 백성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영조를 생생히 느낄 수 있는 소재들로 구성된다.

모든 대신이 임금께 문안드리고 정사를 아뢰던 일 궁중 조회와 신하들과 국정을 협의하던 경연, 60세 또는 70세 이상자를 대상으로 한 과거시험인 기로정시 등을 재현한다.

모집 배역으로 대신과 상궁·나인·양반과 유생 등은 자격무관이다. 다만 어린정조는 15세 내외 남아이며 어린 정순왕후는 14세∼17세의 여아, 세손빈은 14세 내외의 여아여야 한다. 

2019년 제5회 궁중문화축전.
2019년 제5회 궁중문화축전.

한편 올해 궁중문화축전은 4월 27일부터 9일간 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경희궁·종묘 등 5대 궁과 종묘에서 열리는데, 특히 경희궁이 이번에 처음으로 축전 무대에 포함됐다.

이번 행사에는 <시간여행 그날> 외에도 수문장 교대의식과 한의학 체험, 달빛기행, 어린이 씨름한마당, 종묘제례악 야간공연 등 각 궁마다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국민들이 친근하게 전통문화유산을 누리면서, 궁궐이 과거가 아닌 지금 바로 우리 곁에 살아있는 소통의 문화 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궁중문화축전 홈페이지 http://www.royalculturefestival.org

문의 :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궁능서비스기획과(02-6450-383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