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2020.02.17 최재원 홍보담당관
인쇄 목록
2월 17일 문체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장차관 주요 일정입니다.

박양우 장관은 2월 18일 그리고 2월 19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참석하십니다.

그리고 2월 19일 14시 제101회 전국 동계체육대회 관련 코로나19 대응체계 현장점검이 있습니다.

그리고 20일 목요일 14시에 또한 공연장 현장점검도 있습니다.

1차관님은 2월 18일 게임산업 재도약을 위한 대토론회에 참석할 예정이시고, 20일 목요일 제8회 차관회의에 10시 30분에 참석할 예정이십니다.

금주에는 총 14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릴 계획인데 금일은 코로나19 피해 관광업계 긴급 금융 지원, 그리고 2020년 인생나눔교실 멘토봉사단 모집에 대해서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코로나19 확산 피해 관광업계 긴급 금융 지원 관련입니다.

문체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업, 숙박업 등 관광업계에 관광진흥개발기금을 활용한 신용보증부 특별융자 도입과 긴급 융자금의 1년 상환 유예 등의 긴급 금융을 지원합니다.

중소 관광업체 대상 총 500억 원 규모의 무담보 특별융자는 담보력이 취약한 중소규모의 피해 관광업체를 대상으로 담보 없이 공적기관의 신용보증을 제공해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번 특별융자는 우대금리 1% 적용, 지원한도 2억 원으로 상향, 상환기간 1년 연장 등의 우대를 드릴 예정입니다.

이번에 특별융자를 받고자 하는 업체는 2월 19일부터 지역신용보증재단 영업점에 신용보증을 신청하고,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아 농협은행 영업점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광기금 융자금 상환 유예와 서울, 경기, 인천 지역 호텔업 시설자금 우대금리 부활도 시행됩니다.

기존에 관광기금 융자를 지원받고 공고일 기준 1년 이내에 융자원금 상환에 어려움이 있는 관광업체는 관광기금 융자를 받은 각 은행에 상환의무 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 초부터 우대금리 적용이 폐지된 서울, 경기, 인천 지역 내 호텔업 시설자금 융자금리는 다른 지역 호텔업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됩니다. 이번 조치로 해당 업체당 연간 최대 개·보수자금 4,000만 원, 시설자금 7,500만 원의 이자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어려운 업계의 경영난을 고려하여 2분기 운영자금 융자를 3월 초에 조기 추진합니다. 지난 1분기부터 관광객 유치형 국제회의, 외국인환자 유치 의료기관이 새롭게 융자 지원 대상으로 포함되었고, 업체당 최대 30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광지원서비스업으로 지정한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최대 30억 원의 운영자금 또는 시설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융자 융자금 상환 유예와 서울, 경기, 인천 소재 호텔업의 시설자금 우대금리 적용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과 일정은 2월 17일 월요일부터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2020년 인생나눔교실 멘토봉사단 모집 관련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함께 3월 13일까지 2020년도 인생나눔교실에 함께 할 '멘토봉사단'을 공개 모집합니다.

올해 6년째를 맞이하는 '인생나눔교실'은 선배 세대와 후배 세대가 만나 서로의 인생 경험과 지혜를 나누며 인문의 가치를 공유하는 '인문 멘토링' 사업으로 매년 인문적 소양을 갖춘 은퇴 인력과 인문·문화 분야 전문가 중에서 희망자를 대상으로 봉사단을 선발합니다.

올해는 총 5개 권역에서 활동할 멘토봉사단 200명을 선발합니다.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두고 제2의 삶을 모색하는 은퇴 세대 중 인문·문화예술 분야의 소양과 지식이 풍부하고, 자신이 가진 삶의 지혜와 경험을 나누고자 하는 열정과 봉사정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멘토봉사단은 각 권역의 주관단체가 직접 선발하며, 서류 심사와 심층면접 심사 등을 거쳐 오는 3~4월 중에 최종 선발할 예정입니다.

각 주관단체는 집단 토론, 상담 시연 평가 등 새로운 선발 방식을 도입해 다양한 특색을 가진 멘토봉사단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이상 2월 17일 문체부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질문사항 있으면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관계자) ***

<답변> 또 다른 질문 없으십니까? 질문이 없으시면 이것으로서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