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2019.03.20 대변인 백태현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3월 20일 수요일 통일부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차관 주요 일정 말씀드리겠습니다.

장관은 오늘 오후 2시 30분에 국회에서 진행이 되는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내일 목요일 오전 9시 30분에는 국회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차관은 오늘 부내에서 업무를 볼 예정이고, 내일 목요일 오전 10시 반에는 차관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이산가족 화상상봉이요? 이산가족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사업은 작년 평양선언에서 합의가 되어서 UN 제재위 미국 면제와 관련된 부분들이 절차가 완료가 됐고요. 남북 간에 협의가 진행 중인 상황입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 협의가 준비 중인 상황입니다.

<질문> ***

<답변> 지금 저희가 관계부처와 내부 준비가 완료가 되고, 남북연락사무소를 통해서 일단 협의가 될 것 같습니다.

<질문> 지금 남북연락사무소 소장회의가 3주째 열리지 않고 있는데 ***

<답변> 지금 개성에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평소와 다름없이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연락사무소 남과 북측 인원들은 정상적으로 상주근무 중이며, 남북측 사무소 간 정례 연락대표 협의, 남북사무소 운영 관련 실무협의 등을 통한 상시 연락체계도 이상 없이 유지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주중·주러·주UN 북한대사가 평양으로 귀국한다는 보도들이 조간에 나왔는데요. 그와 관련해서 통일부가 파악하고 있는 것이나 '간 의도' 이런 것에 대해서 한 말씀 하실 수 있는지.

<답변> 지금 여러 관측들이 있는데요. 북한의 의도와 관련 동향 등에 대해서 지금 특별히 말씀드릴 건 없습니다. 관련 사항을 주시해 보겠습니다.

<질문> 지금 언론에 아까 거론됐던 북한대사들이 모두 다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이번 선출된 대의원에 포함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러면 회의 참석차 간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답변> 저희도 그 세 명의 대사가 지난 3월 10일 최고인민회의 14기 대의원에 선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최고인민회의 제1차 회의... 회의 공고가 아직 나고 있는 상황은 아니고요.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겠습니다.

<질문> 이 세 명의 대사가 비핵화 협상에 있어서도 중요한 어떤 역할을 하는 나라의 대사들인데, 김정은 위원장이 향후 입장 발표를 하는 것과 관련해서 어떤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눌 가능성도 있나요?

<답변> 글쎄요. 예단해서 말씀드릴 수는 없고요. 지금 그런 부분들을 포함해서 여러 관측들이 있기 때문에 저희도 관련 상황에 대해서 주시해서 보고 있습니다.

오늘도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