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외교부 정례브리핑

2019.10.17 김인철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10월 17일 목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강경화 장관은 10월 18일 ‘한·아세안 열차' 해단식에 참석합니다.

‘한·아세안 열차:함께하는 미래’는 한국과 아세안 회원국 국민 200여 명이 10월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부산, 광주, 경주, 순천 등지를 열차로 방문하고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관련 부대행사의 하나입니다.

강 장관은 동 해단식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을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야스쿠니 참배 관련 논평 낭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서면으로 오전에 냈습니다. 제가 반복하지는 않겠습니다.

<질문> ***

<답변> 서면으로 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논평은 항상 저희가 읽어드리지는 않았습니다.

<질문> 다음 주 이낙연 총리님의 일왕 즉위식 참석 관련해서 두 가지 여쭤보고 싶은데요. 이번 방일을 계기로 어떤 대일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신지, 상호 관심사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얘기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또 두 번째로는 오늘 일본 언론에서는 24일에 아베 총리와 회담을 조율 중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만약에 회담을 한다면 우리가 기대하고 있는 성과 이런 것에 대해서 말씀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두 번째 질문에 대해서는 아직 조율 중이고 정해진 사항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첫째 질문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 적절한지는 모르겠고요. 적절한 기회가 되면 브리핑 내지는 발표 또 간담회 등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질문> 이르면 다음 주에 방위비분담금 협상 2차 회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이탈리아 대통령 만나서 ‘부자 나라들은 미군의 보호를 받으려면 비용을 더 내야 된다.’ 이렇게 말한 것으로 보도 나왔는데요. 여기에서 우리나라도 좀 자유롭지 않은 것 같아서 외교부 입장 있으시면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저희는 합리적인 수준에서 공평한 방위분담을 하는 것이 저희 입장입니다. 그 외에 추가적으로 드릴 말씀 없습니다.

<질문> ***

<답변> 어떤 회담이건 일자, 시간, 장소 이런 것들이 조율이 돼서 확정이 돼야 되겠죠. 지금 현재 발표드릴 만한 사항은 없습니다.

질문 없으시면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