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일일 정례 브리핑

2019.02.14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인쇄 목록
2월 14일 일일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오전 8시 30분에 국정현안점검회의에 참석하셨습니다.

차관께서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차관회의에 참석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모두 2건입니다.

먼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국제방산전시회 참석을 위해서 14일부터 19일까지 아랍에미리트를 공식 방문합니다.

전시회 참가국 장관들과 기간 중에, 이 기간 중에 아랍에미리트 국방특임장관 및 전시회 참가국 장관들과 양자회담을 통해서 국방 및 방산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하고, 아크부대와 청해부대도 방문해서 장병들을 격려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국방부가 그동안 다양한 금연사업을 추진한 결과, 2018년 장병 흡연율이 2017년에 대비해 2.4% 감소한 39%를 보였습니다. 10년 전의 흡연율보다 10.7% 낮아진 역대 최저 수치입니다. 2020년까지 성인남녀 흡연율 수준인 80%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금연 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북한이 지금 계속 요즘 대남선전매체들을 동원해서 우리 군의 우리 군 수뇌부의 움직임이라든가 군사훈련에 대해서 굉장히 디테일하게 비난하고 있는데, 박한기 합참의장의 순시라든지, 혹한기 훈련이라든지 이런 굉장히 큰... 예전 같았으면 그냥 넘어갔을 수도 있었던 대규모 그런 것이 아닌, 그런 것까지 다 디테일하게 다 비난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의도가 무엇인지, 그리고 군의 입장은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답변> 저희로서는 9.19 군사합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으며, 실제적으로 저희가 하는 여러 가지 대비태세에 대한 점검 차원의 일상적으로 또 정규적으로 이루어지는 사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질문> 지금 원래대로라면 북한이 지금 동계훈련이 한창인 시기인데, 그와 관련해서 9.19 남북군사합의를 위반했다거나 아니면 위반했다고 해석할 만한 소지가 있는 행동이 포착된 적 있나요?

<답변> 현재까지는 그런 소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지난 12일에 있었던 국방홍보원 뉴스 펑크 사고와 관련한 질문인데요. 홍보원 관계자가 그날 19시 뉴스를 생방송으로 진행하면서 오프닝에서 사과멘트를 했다고 해명했는데 홈페이지에 올라온 다시보기 영상 확인해 보니까 특별한 멘트 없이 평상시처럼 진행됐더라고요. 심지어 정오뉴스가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나간 것처럼 제목도 ‘12시 뉴스’라는 제목으로 영상이 올라왔던데, 그러면 어제 해명은 거짓 해명인지 이와 관련해서 국방부 입장 궁금합니다.

<답변> 조금 더 확인해 보겠습니다만 분명히 해명이 된 것으로 저희는 알고 있고요. 재발 방지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브리핑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