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노화 방지에 도움 되는 일등공신 식재료는?

2020.07.28 정책브리핑 최재련
인쇄 목록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유럽 속담처럼 토마토는 의사가 필요치 않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강력한 항산화 식품이며, 매력만점 채소인 토마토가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어떻게 구매, 보관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토마토

토마토의 효능

첫째,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리코펜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둘째,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혈관 질환 및 각종 성인병을 예방한다.

셋째, 글루타메이트 성분이 젖산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피로감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넷째, 토코페롤 성분은 노화 방지에 탁월하며, 펙틴 함량도 높아 변비증에 효과가 있다.

좋은 토마토 구매·보관법

첫째,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모양이 둥글고 일정하며 표면이 매끄럽고 꼭지가 싱싱한 것을 고른다.

둘째, 색깔이 고르게 빨간색을 띠고 있고 만져봤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속이 알차고 좋다.

셋째,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도록 놓아준 뒤 냉장 보관한다.

토마토 손질법

첫째, 토마토의 밑 부분에 칼집을 낸 뒤 끓는 물에 약 10초 정도 살짝 데쳐서 찬물에 담가 식히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다.

둘째, 생으로 먹지만 가열해서 먹으면 단맛이 강화되고, 리코펜의 흡수율이 높아지고 맛과 영양이 극대화되므로 가열 조리해서 먹는다.

<자료=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블로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