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울긋불긋~ 단풍으로 물든 가을, 산행 시 안전수칙

2019.10.18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온 산이 울긋불긋 화려하게 단풍으로 물드는 가을은 산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조차도 한 번쯤은 등산하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한다.  

하지만 가을은 일몰이 빠르고 일교차가 심한데다 건조한 날씨로 인해 산불 화재와 부상 등 안전 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보다 건강하고 즐거운 산행을 위해 지켜야 할 안전수칙을 알아본다.

등산


1. 산에 대한 정보는 미리 수집

자신의 경험과 체력 수준에 맞춰 무리없이 오를 수 있는 산을 선택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등산로가 통제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산행에 소요되는 시간, 위험구간, 식수를 구할 수 있는 곳 등 필요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산행일정을 세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등산하는 당일과 전·후일의 날씨도 기상청 홈페이지의 ‘산악날씨’를 통해 반드시 확인하여 날씨가 어떻게 변할지를 파악해 두어야 한다.

2. 등산 전후 스트레칭은 필수
 
등산 전 스트레칭은 근육과 인대의 가동범위를 늘려줘 부상의 위험을 줄이고, 등산 후에 하는 스트레칭은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

특히 가파른 곳을 오를 때와 하산할 때 많이 사용하는 허벅지 근육, 평지나 완경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종아리 근육을 집중적으로 풀어주어야 한다.

스트레칭은 동작에 상관없이 15~30초 정도 실시하고, 반동을 주는 등 무리한 동작은 하지 않는다.
 
3. 1/2 속도로 워밍업하기
 
운동선수들이 경기 전 워밍업을 하듯 등산도 준비운동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빠른 속도로 산을 오르면 피로 물질인 젖산이 빠르게 증가해 쉽게 피로를 느끼기 때문이다.

출발 초기 보행속도를 평상시의 절반 수준으로 낮춘다. 약 20분간 유지한 후 평상시 보행속도로 전환하면 근육과 관절이 강한 운동을 수행하기에 적당한 상태가 되고 심폐 기능도 좋아져 수월하게 등산을 할 수 있다.

4. 평상 시 보행속도보다 느리게
 
시선은 2~3m 앞에 두고, 손을 가볍게 흔들면서 걷는다. 경사가 급한 구간에서는 보폭을 작게 하고, 배낭을 상반신 전체로 받친다는 기분으로 약간 앞으로 기울여 걷는 것이 좋다.

경제속도(평지 4.5㎞/h, 등산 3㎞/h)를 지키되 자기 페이스에 맞게 걷는 것이 중요하다.
 
5. 산행 중에는 조금씩 자주 먹기

계획적인 산행을 위해서는 체력유지가 중요하다. 사탕이나 초코릿, 영양갱, 수분이 많은 오이 등을 충분히 챙기고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식수는 미리 준비하고 샘터 등을 만났을 때는 충분히 보충해 두어야 한다. 또한 산나물이나 버섯을 함부로 채취하여 먹는 일은 위험하다.

6. 스틱은 2개 사용하기
 
스틱은 운동 하중의 20~30%를 덜어주고 속도를 15% 정도 높인다. 스틱을 잡았을 때 팔꿈치 각도가 90도가 되는 것이 올바른 사용법으로 1개보다는 2개 사용이 효과적이다.

손을 고리 밑으로 넣어 감싸 쥐어야 스틱을 놓치더라도 분리되는 일이 없다.
 
7. 위치표지판 및 구급함 번호 알아두기
 
탐방로 주요지점(250~500m 간격)마다 다목적 위치표지판과 구급함이 설치되어 있다. 사고 발생 시 119에 위치표지판의 번호를 알려주면 구조대가 보다 신속히 사고현장을 찾을 수 있다.

구급함을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119에서 비밀번호를 알려주므로, ‘가-1, 00-1’ 등으로 표기된 구급함 번호를 기억하고 사고를 당했거나 사고자를 발견 시 유용하게 사용한다.

8. 산불 조심! 잊지 말기

대기가 건조한 봄과 가을철에는 산불이 날 수 있는 위험이 많으므로 입산 시에는 성냥이나 담배 등 인화성 물질을 가져가면 안 된다.

취사를 하거나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는 허용된 지역에서만 해야하며, 산행 중 산불을 발견했다면 신속히 산림항공구조대(1688-3119) 또는 소방관서에 신고해야 한다.

만약 불길에 휩싸일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의를 확인하여 가급적 빨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한다.

산림청이 정한 산불조심 기간에는 산불위험예보에 따라 전국 주요 산의 입산을 통제하거나 등산로를 폐쇄하고 있으니 등산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 후 산행한다.

<자료=산림청, 안전보건공단 블로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