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폭염대비 온열질환 예방 위한 건강수칙

2019.07.08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폭염이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심한 더위를 말하며, 통상 30도 이상의 불볕더위가 계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일 최고기온이 33℃이상이 2일 이상 지속될 때는 폭염주의보, 35℃ 이상이 2일 이상 지속될 때는 폭염경보를 발령한다. 

무더위가 지속되는 여름철에는 항상 기상상황에 주목하고, 더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온열질환(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열실신, 열부종, 열발진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평소에 질환별 주요증상을 알고 응급처치 방법을 사전에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온열질환에 취약한 어린이, 임산부, 고령자, 기저질환자(심뇌혈관질환, 당뇨병, 신장질환 등), 비만자 등은 체온조절 기능이 약해지므로 더 주의해야 한다.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음식과 과식을 피하고,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어둡고 몸에 달라붙는 옷 보다는 가볍고 밝은 색의 헐렁하고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

폭염이 집중되는 낮 시간대(12시~17시)에는 장시간 야외활동을 피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 외출할 때에는 햇빛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챙 넓은 모자, 양산, 쿨토시를 착용하도록 한다.

폭염대비

온열질환별 주요 증상 및 응급처치 방법

<자료=질병관리본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