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6월의 식재료] ② 항암·항균 효과 있는 ‘산딸기’

2019.06.21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6월의 식재료 중 두 번째로 산딸기의 주요 효능과 조리법을 알아보자.

비타민 C가 풍부한 산딸기는 야산이나 산악지역에 자생하며, 과일이 흔하지 않던 때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자주 쓰였다.

안토시아닌, 탄닌 등 폴리 페놀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항암, 항균 효과가 있다. 사포닌 성분은 거담, 진해 대사를 촉진해 기침 감기와 폐렴에 좋다.

6∼7월이 제철인 산딸기는 주로 생과로 먹지만 잼이나 소스, 음료, 발효액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조리법으로 ‘산딸기 소스 문어 숙회’,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 ‘산딸기 화채’를 소개한다.

항암·항균 효과 있는 ‘산딸기’


[6월의 식재료] 항암·항균 효과 있는 ‘산딸기’

산딸기 소스 문어 숙회, 산딸기 두유크레이프, 산딸기 화채

  • 산딸기 소스 문어 숙회 (4인분)

    주재료 - 문어(1마리=700g), 산딸기(20g)

    부재료 - 무(¼개), 양파(½개), 어린잎채소(30g)

    양념 - 소금(2큰술), 밀가루(2큰술)

    산딸기 소스 재료 - 산딸기(100g), 올리고당(2큰술), 올리브유(3큰술), 후춧가루(약간), 소금(약간), 식초(1큰술)

    1. 1. 문어는 내장, 눈, 입을 제거해 소금(2큰술)으로 바락바락 주무른 뒤 물로 헹구고, 밀가루(2큰술)로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충분히 주무른 뒤 물에 여러 번 헹군다.
    2. 2. 끓는 물(3컵)에 무를 넣고 끓으면 문어 머리를 잡고 다리만 5초간 집어넣었다 빼기를 3~4번 반복한다. [tip]젓가락으로 찔러 들어가면 익은 거예요.
    3. 3. 문어의 머리가 아래로 가도록 물에 담가 5분간 익힌 뒤 얼음물에 바로 넣어 식힌다.
    4. 3. 문어의 머리가 아래로 가도록 물에 담가 5분간 익힌 뒤 얼음물에 바로 넣어 식힌다. [tip]문어 손질이 어려울 경우, 시중에 파는 자숙 문어를 활용하세요.
    5. 5. 양파는 얇게 채 썰고, 어린잎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6. 6. 믹서에 산딸기 소스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7. 7. 그릇 가운데에 어린잎채소, 산딸기를 담고 문어를 돌려 담은 뒤 소스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단체급식 - 문어 손질이 어렵다면 시중에서 파는 자숙 문어(슬라이스)를 사용하거나, 주꾸미와 오징어를 살짝 데친 후 사용해도 좋다. 어린잎채소 대신 쌈 채소, 양상추 등을 잘게 채 썰어 사용할 수 있다. 산딸기를 제철과일이나 냉동 베리류로 대체할 수 있다.

  •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 (4~5인분)

    주재료 - 핫케이크 가루(½봉지=250g), 두유(5컵), 생크림(½컵), 산딸기(100g), 블루베리(50g), 달걀(2개), 애플민트(10g)

    양념 - 식용유 (½컵), 올리고당 (½컵), 레몬즙 (½큰술), 슈가파우더 (2큰술), 설탕 (2큰술)

    1. 1. 산딸기를 포크로 으깨 올리고당(½컵)을 넣어 전자레인지에서 6분간 돌린 뒤 레몬즙(½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 산딸기잼을 만든다.
    2. 2. 생크림에 설탕(2큰술)을 2~3번 나눠 넣어가며 단단해질 때까지 거품기로 저어 냉장실에 넣어 차게 둔다.
    3. 3. 볼에 달걀을 풀어 두유(5컵)를 섞은 뒤 핫케이크 가루를 체에 쳐서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는다.
    4. 4. 약한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르고 키친타월로 닦아 코팅한 뒤 반죽을 올려 얇게 펴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tip] 반죽을 뒤집을 때는 젓가락 하나를 반죽 안에 깊숙이 넣어 가볍게 던지듯 뒤집어주세요.
    5. 5. 노릇하게 부친 크레이프를 한 김 식힌 뒤 휘핑한 생크림, 산딸기, 블루베리를 올려 돌돌 만 뒤 산딸기잼, 슈가파우더(2큰술), 애플민트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tip] 슈가파우더는 체를 이용해 곱게 뿌려주세요.

    단체급식 - 산딸기잼을 만들 때 포크 대신 분쇄기를 이용해 갈은 후 올리고당 또는 꿀을 넣고 냄비에 끓여 잼을 만들어도 좋다. 크레이프 대신 핫케이크, 식빵, 구운 또띠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두유 대신 우유를 사용해도 좋다.

  • 산딸기 화채 (4인분)

    주재료 - 멜론(½개), 탄산수(1병=550㎖), 산딸기(100g), 배(½개), 애플민트(5장)

    양념 - 올리고당 (4큰술)

    1. 1. 멜론은 씨를 제거한 뒤 작은 스쿱으로 동그랗게 떠 준비한다.
    2. 2. 배는 껍질을 벗겨 일정한 크기(5㎜ 두께)로 썬 뒤 모양틀로 찍어 설탕물에 담가둔다. [tip] 과일을 모양내기 어렵다면 한 입 크기로 잘라서 준비한다.
    3. 3. 산딸기는 찬물에 담가 씻어 준비한다.
    4. 4. 탄산수에 올리고당(4큰술)을 넣어 고루 섞은 후 냉장실에 3시간 동안 차게 보관한다.
    5. 5. 컵에 준비한 과일을 담고 차게 보관한 탄산수를 부어 산딸기와 애플민트를 올려 마무리한다.

    단체급식 - 탄산수 대신 사이다를 사용해도 좋으며, 어린이 급식에서는 요구르트를 대신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멜론, 배 대신 다양한 제철과일을 활용할 수 있다. 얼음을 추가한다면 매실청이나 올리고당 양을 늘려준다. 과일을 모양내기 어렵다면 껍질을 제거한 후 먹기 좋게 썰어서 제공한다.

산딸기 소스 문어 숙회 이미지1 산딸기 소스 문어 숙회 이미지2 산딸기 소스 문어 숙회 이미지4
산딸기 1111 이미지1 산딸기 1111 이미지3
산딸기 1111 이미지1 산딸기 1111 이미지2 산딸기 1111 이미지3

<자료=농촌진흥청>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