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음악의 수호성녀 산타 체칠리아에게 바쳐진 성전

[정태남의 클래식 여행] 이탈리아/로마(Roma)

2019.12.03 정태남 이탈리아 건축사
인쇄 목록

약 2800년의 장구한 역사가 흐르는 로마. 로마라면 으레 역사의 도시, 예술의 도시, 종교의 도시 등 여러 가지 수식어가 붙는다. 로마는 특히 기독교 전파의 진원지이기 때문에 기독교와 관련된 이야기와 전설의 현장이 아주 많다. 그중 하나가 바로 산타 체칠리아 성당이다.

로마에는 ‘트라스테베레(Trastevere)’라고 하는 지역이 있다. 이 지역에는 로마 토박이들이 많이 살고 있고 또 로마의 토속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레스토랑들이 많이 몰려있다. 이 지역의 좁은 골목길과 연결된 산타 체칠리아 광장에는 산타 체칠리아 성당이 보인다.

로마 트라스테베레 지역에 있는 산타 체칠리아 성당.
로마 트라스테베레 지역에 있는 산타 체칠리아 성당.


성당 안에 들어서면 바로크 양식의 아름다운 실내 공간에 휩싸인다. 먼저 천장에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면류관을 받는 성녀 체칠리아, 즉 산타 체칠리아(Santa Cecilia)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 천장화는 프랑스 작곡가 샤를 구노의 명곡 <산타 체칠리아 장엄미사>를 연상하게 한다. 이 곡의 원어 제목은 Messe solennelle de Sainte-Cécile인데 생트 세실(Sainte Cécile)은 산타 체칠리아의 프랑스식 표기이다. 그럼 체칠리아는 어떤 여인이었을까?

이야기는 로마제국 후기인 서기 23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로마에 ‘체칠리아’라는 전통 명문귀족 가문 출신의 규수가 있었다. 아주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그녀는 어린 나이에 귀족 발레리아누스와 결혼하고는 남편과 시동생을 기독교 신자로 개종시켰다.

당시 로마제국은 국운이 상당히 기울어져 정치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었는데 데키우스 황제는 로마제국의 국운을 조금이라도 일으켜 세우기 위해 로마의 전통신 숭배를 강화하고 기독교를 국가차원에서 무자비하게 탄압했다.

화려한 바로크 양식으로 증축된 산타 체칠리아 성당 내부.
화려한 바로크 양식으로 증축된 산타 체칠리아 성당 내부.


어느 날 체칠리아와 남편과 시동생은 순교당한 기독교 신자들을 몰래 장례를 치러주다 그만 체포되고 말았다. 남편과 시동생은 참수형에 처해졌고 체칠리아는 귀족가문 출신이라서 ‘특별대우’를 받아 공개처형이 아닌 집안 목욕탕에서 질식사하도록 했다. 그런데 그녀를 열탕에 가두어놓고 불을 아무리 뜨겁게 때어도 그녀가 멀쩡하자 결국에는 참수형에 처하기로 했다.

망나니는 그녀의 목에 칼을 내리쳤다. 체칠리아는 왜소하고 가냘픈 체구에다가 목도 가는데 전혀 끄덕하지 않았다. 망나니는 다시 칼을 내리쳤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체칠리아의 상처난 목에서 피만 조금 흘러나왔지 목은 멀쩡했다.

로마형법에 의하면 참수형을 할 때 사형수에게 세 번까지만 칼을 내리칠 수 있다. 망나니는 마지막으로 칼을 힘껏 내리쳤다. 하지만 가냘픈 목에 상처만 깊게 났고 피만 흘러내릴 뿐이었다. 이를 본 망나니는 칼을 내팽개치고는 그냥 줄행랑쳤다고 한다. 

체칠리아는 목의 상처와 출혈로 인하여 결국 사흘 만에 숨을 거두고 말았는데 숨이 붙어 있는 마지막 순간까지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는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이러한 연유로 체칠리아는 후세에 음악의 수호성녀로 추앙되었으며 순교한 날짜 11월 22일은 산타 체칠리아 축일로 음악관련 여러 가지 행사가 열린다. 그리고 이탈리아의 음악 학술원과 로마의 음악원은 산타 체칠리아의 이름을 붙이고 있다.

조각가 마데르노가 재현한 체칠리아가 순교한 모습. 목에 칼자국이 보인다.
조각가 마데르노가 재현한 체칠리아가 순교한 모습. 목에 칼자국이 보인다.


체칠리아의 시신을 담은 관은 로마교외의 비아 아피아 도로 연변에 있는 지하 공동묘지인 성 칼리스토의 카타콤베에 안치되었다. 그 후 많은 세월이 지난 9세기 초에 테베레 강변 가까이 그녀가 살던 집으로 추정되던 곳으로 이장되었고 그 자리에는 경당이 세워졌다. 지금의 산타 체칠리아 성당은 바로 이 경당이 있던 자리 위에 건축된 것이다.  

그 후 또 많은 세월이 흘러갔지만 체칠리아에 관한 이야기만큼은 계속 전해져 내려왔다. 그러다가 1599년 10월 이 성당 지하에서 말로만 전해지던 산타 체칠리아의 관이 발굴되었다. 당시 교황은 관의 뚜껑을 열어보도록 했다.

그런데 산타 체칠리아의 순교한 모습이 생생하게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이 모습을 영구히 기록하기 위해 조각가 스테파노 마데르노는 그녀의 모습을 실물 크기로 마치 3D스캔하듯 조각 했다. 

제단 아래에 보존된 이 대리석 조각을 보면 조그만 체구의 산타 체칠리아가 지금 막 순교한 것처럼 느껴진다. 고개를 돌리고 잠든 것 같은 그녀의 목에는 칼자국이 선명하다. 지금도 살아 있는 듯한 체칠리아의 거룩한 모습은 죽음이 증언하는 영원의 도시 로마를 다시 한 번 피부로 느끼게 한다. 프랑스 정부가 수여하는 ‘로마 대상’을 받고 1840년에 로마에 왔던 젊은 작곡가 샤를 구노도 이 모습을 보았으리라.

정태남

◆ 정태남 이탈리아 건축사

건축 분야 외에도 음악·미술·언어·역사 등 여러 분야에 박식하고, 유럽과 국내를 오가며 강연과 저술 활동도 하고 있다.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 <동유럽 문화도시 기행>, <이탈리아 도시기행>, <건축으로 만나는 1000년 로마>, <매력과 마력의 도시 로마 산책> 외에도 여러 저서를 펴냈으며 이탈리아 대통령으로부터 기사훈장을 받았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