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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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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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불후의 명작인 <최후의 만찬>에는 예수가 12명이 제자들과 함께 편안하게 시간을 보내는 장면이 묘사되어 있다.
그런데 처음 그림에서는 예수가 찬란한 성배를 높이 들고 있는 모습이었다고 한다. 그림을 완성한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친구에게 자신의 역작을 보여주자 친구는 “정말 명작이네, 감동적이야!”라고 칭찬을 하면서 “예수가 들고 있는 잔이 너무 고귀하고 아름답게 보이네”라고 덧붙였다.
이 말을 들은 다빈치는 집에 돌아오자 마자 곧바로 그림을 고쳤다. 화려한 성배를 평범한 포도주잔으로 바꾸어 다시 그린 것이다.
그리고 처음 그림을 알고 있던 친구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그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님인데, 예수님보다 포도주잔에 더 관심을 가질까봐 다시 그렸지.”
이 에피소드는 진정으로 가치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준다.
이처럼 사고력에도 같은 오해가 있다. 사고력을 단지 사고의 기능이거나 생각의 도구라고 여기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사고력을 가르치기 위해 관찰에 익숙하기, 정보를 분석하는 습관 기르기, 정보의 가치를 이해하고 비교하기, 추리를 통해 가치 만들기 등을 훈련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훈련프로그램에는 자신이 꿈꾸는 것을 성취하고자하는 뜨거운 열정이나 이 세계에 대한 진지한 호기심과 관심, 사람들과 관계에 대한 애정과 친절함, 지속적인 변화와 창조에 대한 갈망 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에디슨은 “천재는 1%에 영감과 99%노력으로 이루어진다”고 했는데 사고력 훈련 프로그램에는 노력은 있으나 1%의 영감이 부족하다.
여기서 사고력의 노력을 인도하고 이끄는 것은 관심이나 호기심, 신기함, 궁금함 같은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영감’인데, 이를 통해 세계를 당당하게 응시할 수 있다. 즉, 사고력이 세계와 만나려면 영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키즈 아쿠아리움에서 다양한 해양생물들을 관찰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요즘의 아빠들은 아이를 친구처럼 대하고 가족에 대한 관심도 많지만, 아이들의 생활에 일일이 개입하는 일이 많다.
이 때문에 아이들은 스스로 생활하는 자율성이나 주도성이 부족하다. 더구나 부모들은 아이를 안전하게 보호하려고 아이가 용기와 경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실수와 위험마저도 경험하지 못하게 만든다.
하지만 아이들은 끊임없이 움직이며 변화를 추구한다. 또한 항상 새로운 것, 신기한 것에 열려 있다. 이처럼 아이들은 스스로가 꿈이며 새로운 시대, 열정적 성취의 주도자들인만큼, 아빠는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1%의 영감에 주목해야 한다.
▲ 새로운 것을 즐겁게 접할 수 있게 하기
아이들은 새로운 놀이도 낯설어하지 않고 빨리 적응해 몰입한다. 그리고 어느새 그 놀이에 익숙해져서 잘하게 된다.
이처럼 공부를 할 때도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고 몰입할 수 있도록 재미의 요소를 찾아주어야 한다.
가령 과학 시간에 ‘별’에 관해 배웠다면 천문대에 가서 직접 별을 관찰해 보거나 별자리를 이야기 해주면 아이들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경험을 쌓아 흥미를 가질 수 있다.
▲ 많이 놀게 하자
18개월 정도부터 시작되는 모방과 상상 놀이는 아이의 영감을 점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3세 무렵부터 하는 병원 놀이와 엄마아빠 놀이, 학교 놀이 등의 역할놀이로 아이들은 상상의 관계들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상상력은 이야기를 만들어내면서 언어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와 맞물려 영감을 한 단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각 발달단계에 따른 놀이 시간은 아이들에게 영감 발달의 시간이 될 수 있다.
▲ “왜?”라는 질문을 통하여 영감을 자극하자
아이의 영감을 키우고 싶다면 영감의 샘에 작은 파문을 일으키도록 하자.
“만약 피터팬이 너에게 날아온다면 무엇을 같이 하고 싶니?”, “놀부가 착해지고 싶다고 하면 어떤 조언을 주고 싶니?” 등 아이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을 해보자.
▲ 기대하기보다는 상상하라
영감에는 상상력도 중요하다.
초콜릿 먹는 모습을 상상하는 실험에서 초콜릿 사탕을 씹고 삼키는 상상을 아이가 초콜릿 사탕이 그릇에 담긴 상상을 했던 아이보다 초콜릿을 1.6배 덜 먹었다.
초콜릿 사탕을 직접 먹는 모습을 상상하면 뇌는 실제로 초콜릿 사탕을 먹는다고 상상해 그만큼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유혹에 견딜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미래를 상상하면 영감이 생긴다
미래를 상상할 때도 뇌는 활성화된다. 일화적 미래 사고란 과거에 있었던 일들로 미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다.
우리가 개인적인 기억을 떠올릴 때 활성화되는 뇌의 영역 중 일부(후대상피질, 해마방회, 좌측후두엽)가 미래의 일을 상상할 때도 활성화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뇌 영상 연구가 최근에 발표되기도 했다.
▲ 공상에 빠지지 않도록 조절하자
공상에 빠지길 좋아하는 뇌의 성향을 그대로 내버려두었다간 아이의 영감이 오히려 저하시킨다.
어떤 사안에 대해 강박적으로 심사숙고하는 아이들도 공상에 빠지기 쉽다. 그런데 공상에 빠지는 것은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롤프레잉 게임에 빠지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생각의 흐름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아이도 있겠지만, 문득 정신을 차리고 보니 자신이 이런저런 생각 사이에서 방향을 잃고 떠돌고 있었다는 걸 깨닫는 아이도 있을 것이다.
공상의 세계에 깊게 빠져 있을수록 에너지가 더 많이 소진되었다는 실험결과처럼, 영감이 있는 아이를 원한다면 이와 같은 내용을 기억하도록 하자.
◆ 김영훈 가톨릭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베일러대학교에서 소아신경학을 연수했다. 50여편의 SCI 논문을 비롯한 1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의학학술지에 발표했으며 SBS <영재발굴단>, EBS <60분 부모>, 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등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아빠의 선물> 등이 있다. pedkyh@catholi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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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반도체·이차전지 인재 양성할 13개 대학 선정…총 745억 원 지원 정부가 첨단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올해 반도체 분야10곳, 이차전지 분야 3곳 등 대학 총 13곳을 새로 선정해 745억 원을 지원한다.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29일 첨단산업 특성화대학 계획을 안내하고 사업 참여 대학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관람객들이 대한민국 반도체 기술 발전의 역사를 보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첨단산업 특성화대학 사업은 첨단산업 인재 양성의 핵심 기반인 대학의 학사급 인재양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반도체 특성화대학 지원사업(2023년~, 8개 사업단·865명 지원 중)과 이차전지 특성화대학 지원사업(2024년~) 2개 분야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4년 동안 집중적인 재정 지원을 통해 대학은 주전공 혹은 융합전공 등 인재 양성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과정·교원·실습장비 등 교육 여건을 마련한다. 반도체 특성화대학으로 수도권 7곳·비수도권 3곳 등 모두 10곳(또는 연합)을 선정해 모두 655억 원을 지원하고, 이차전지 특성화대학은 3곳을 선정해 90억 원을 지원한다. 2024년 첨단산업 특성화대학 신규 선정 지원 계획(안). (표=교육부) 각 대학은 대학별 강점과 특성에 기반한 특성화 분야를 설정하고 ▲연간 50명 이상의 인재양성 목표 ▲주전공 혹은 융합전공 등 인재양성 체계 ▲교원, 장비, 기반시설 등 특성화 교육과정 및 교육역량 확충 계획을 마련해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아울러 올해부터 대학 내 중복투자 방지와 산업계와의 소통·협업 강화를 위해 첨단산업 인재양성 센터와 첨단산업 기업을 포함한 교육과정위원회를 대학의 사업 추진 계획에 포함해야 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대학은 오는 5월 13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신청하면 된다. 첨단산업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의 서면평가·현장조사·대면평가를 거쳐 6월 중 선정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특히 지역과 연계한 첨단산업 인재양성을 유도하기 위해 지자체 등의 대응투자에 대한 가점이 부여된다. 심민철 교육부 인재정책기획관은 첨단산업 인재양성의 역량과 의지를 갖춘 대학들이 사업에 적극 참여해 우리나라 반도체와 이차전지 분야의 핵심인재 양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교육부 인재정책기획관실 인재양성지원과(044-203-6869),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산학협력전략실(02-6009-3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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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김소영 부위원장,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애로사항 등 점검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개최한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현황 점검회의에서 일선 현장에서 느낀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이용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개최한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현황 점검회의에서 일선 현장에서 느낀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이용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개최한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현황 점검회의에서 일선 현장에서 느낀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이용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개최한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현황 점검회의에서 일선 현장에서 느낀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이용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산림복합체험센터로 봄나들이 가볼까? 새봄을 맞아아이와 함께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유명산 자연휴양림에 갔다. 아이와 함께 꽃봉오리를 관찰하고, 냇가에서 퍼져 나오는 개구리 울음소리를 들으며 산책하다가 산림복합체험센터라는 건물을 마주했다. 경기도 가평 유명산 자연휴양림에 위치한 산림복합체험센터. 산림복합체험센터는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가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숲에서 즐길 수 있는 레포츠 문화를 위해 조성한 시설이다. 이곳은 디지털 과학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산림문화·교육·치유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곳이다. 건물에 들어서자마자 나무 향기가 진하게 나는 게 마치 숲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시설을 둘러보니 국산 목재 및 숲의 부산물을 활용한 목재 놀이터와 목재문화 체험장, 오감 체험장, 숲속 도서관, 어린이 놀이시설 등을 갖추고 있었다. 아이가 원목교구를 활용해 쌓기놀이를 하고 있다. 아이는 나무로 만든 구슬을 떨어뜨리면 소리가 나는 목재오르간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연주하는데 쓰이는 나무구슬은 우리나라에서 자란 나무를 이용하여 만들었다는 안내원의 설명에 귀를 쫑긋 세웠다. 아이는 흔히 알던 플라스틱이 아닌 나무를 이용해 맑은 소리를 내고 악기처럼 연주할 수 있음에 신기해했다. 아이가 나무구슬을 이용해 목재오르간을 연주하고 있다. 자전거여행은 화면 속에 나열된 여러 지역의 휴양림 중 한 곳을 택해 화면을 보며 자전거 페달을 밟는 것이었다. 마치 그곳 휴양림에 진짜로 방문해서 자전거를 타는 듯한 기분이었다. 아직 가보지 못한 휴양림에 직접 방문한 것만 같아 새롭고 설레는 느낌을 받았다. 아직 방문해보지 못한 휴양림을 택해 자전거여행을 즐겼다. 이어서 아이글라이더를 체험해봤다. 4D와 VR을 이용한 하강 레저 체험으로 유명산 정상에서 패러글라이딩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 체험시설이었다. 패러글라이딩은 무서워서 도전해보지 못한 레저였는데, 이렇게가상현실 속에서 두려움을 떨치고 용기를 낼 수 있었다. 이날 산림복합체험센터에 처음 방문한 박순남 씨는 아이들을 위한 체험시설만 있는 줄 알았는데, 어른들도 숲속 향기를 맡으며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좋다며 가족들과 함께 편백 족욕을 즐기기도 했다. 산림복합체험센터는 아이뿐만 아니라어른들도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편백 족욕 체험도 있다. 한편, 휴양림 관계자는 강원도 용화산자연휴양림(인공암벽, 집재그, 수직슬라이드 등 역동적인 실내 체험시설), 경상남도 남해편백자연휴양림(증강현실을 이용한 숲속 체험, 잠수함 해저 탐험 등 아이들의 흥미를 이끄는 체험시설). 경상북도 칠보산자연휴양림(스크린을 보며 동해바다를 서핑하고, 동해안을 자전거로 달려 볼 수 있는 가상 체험시설), 충청남도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아이들과 목공예 체험을 할 수 있는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대관령자연휴양림과 청태산자연휴양림 등 2개소에도 산림복합체험센터를 연내에 신규로 개관할 예정이라고 안내했다. 이제 추위에 움츠러들었던 몸을 활짝 펴고 나들이를 할 수 있는 계절이 왔다. 휴양림에 숙박하지 않아도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산림복합체험센터에 가서 신나는 체험도 하고,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정책기자단|김지영bomb1223@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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