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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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고백할 게 있다.
사실 ‘동전 한 닢 Remix’는 다이나믹 듀오라는 팀의 역사와 정체성을 대변하는 노래는 아니다. 즉, 제대로 된 선례 없이 힙합 음악으로 대중음악계에 안착하기 위해 선두에 서서 오랜 시간을 보내온 그들에 대해 논하려면 다른 노래를 택하는 편이 낫다.
하지만 ‘동전 한 닢 Remix’를 택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이 노래는 다이나믹 듀오보다 ‘거대한’ 노래이기 때문이다. 다이나믹 듀오의 노래라기보다는 ‘한국힙합’의 노래이기 때문이다.
다이나믹 듀오는 2000년 3인조 힙합그룹 CB Mass로 데뷔한 후 2004년 2인조로 개편해 1집 <Taxi Driver>를 발표, 현재까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동전 한 닢 Remix’는 말 그대로 ‘동전 한 닢’이라는 노래의 리믹스다.
‘동전 한 닢’은 다이나믹 듀오의 세 번째 앨범 <Enlightened>>에 수록돼 있는데, 이 앨범은 2007년에 발표되었고 '동전 한 닢 Remix' 역시 2007년에 세상에 나왔다.
리믹스(Remix)라는 꼬리표 때문에 이 노래를 모르는 사람들은 사운드가 어떻게 재창조되었는지, 혹은 구성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이 노래의 초점은 그런 것이 아니라 다른 래퍼들의 ‘참여’ 그 자체이고, 더 정확히 말하자면 참여한 래퍼들의 ‘숫자’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이 노래의 제목을 제대로 말하려면 최소한 A4로 6줄 정도는 필요하다.
Dynamic Duo ‘동전 한 닢 Remix’ (Feat. Sean2Slow, Bizzy, Leo Kekoa, Ignito, Double K, Young GM, Koonta, Paloalto, Deepflow, MC Meta of 가리온, MYK, Verbal Jint, 각나그네 a.k.a Jazzy Ivy, Dok2, The Quiett, Addsp2ch, Topbob of TBNY, 넋업샨 a.k.a Nuck, Simon Dominic, E-Sens, Nachal of 가리온, Fana, Kebee, Yankie of TBNY, P-Type, Joe Brown, Mithra Jin of Epik High, Tablo of Epik High, Maniac)
이 글을 쓰기 위해 나는 다이나믹 듀오에게 직접 전화를 걸었다. (다음은 그들과의 간단한 통화 내용이다.)
김봉현: 이 노래를 만든 동기는 무엇인가?
다이나믹 듀오: 독립 후 아메바 컬쳐를 설립한 뒤 처음으로 낸 앨범이 <Enlightened>였다. 이것저것 하고 싶은 것이 많았다. 특히 실력 있는 래퍼들을 한자리에 모으고 싶었다. 그래서 ‘동전 한 닢 Remix’를 만들게 됐다.
김봉현: 섭외는 어떻게 진행됐나? 모두 친한 래퍼는 아니었을 텐데.
다이나믹 듀오: 일단 메일로 비트를 래퍼들에게 보내줬다. 메일 내용을 초대장처럼 써서 전송했던 기억이 난다. 섭외한 래퍼 중에는 친한 사람도 있었지만 전체를 통틀어 절반 이상은 처음으로 대화를 해보는 사람들이었다. 처음 연락한 래퍼 중에는 지방에 사는 사람도 있었는데, 우리가 기차표도 대주겠다고 했다. 고맙게도 래퍼들이 거의 다 한 번에 오케이를 해줬다.
김봉현: 메이킹 필름을 보면 녹음현장이 나온다.
다이나믹 듀오: 2~3일에 걸쳐 나눠서 녹음했다. 기본적으로 래퍼들이 그 당시 우리 회사로 와서 녹음했다. 당시 회사는 비좁았다. 수용인원이 4~5명 남짓이었기 때문에 한 명이 녹음을 하면 다른 한 명은 밖에서 기다리고 있거나,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곤 했다.
2007년 ‘동전 한 닢’이 수록된 3집 앨범 <인라이튼드(ENLIGHTENED)>를 발표할 당시 다이나믹 듀오의 최자(왼쪽)와 개코.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이쯤에서 ‘동전 한 닢 Remix’가 나왔던 2007년 전후를 짚어볼 필요가 있다.
먼저 당시는 산업적으로는 언더그라운드 힙합 시장이 커지는 동시에 주류 가요계에서 몇몇 힙합 팀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후였다. 또 음악적으로는 확실한 자기 스타일을 갖춘 래퍼들이 꽤 많이 등장한 후이기도 했다.
그 때 우리는 그런 광경을 처음으로 보고 있었다. 다시 말해 한국힙합의 첫 ‘르네상스’였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때에는 지금과는 또 다른 기운이 한국힙합에 가득 차 있었다. 한국힙합 ‘씬’을 향한 ‘순정’ 같은 것이 있었다고 할까.
개개인의 욕망을 뒤덮을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이익이나 계산을 기꺼이 잠시 뒤로 치워둘 수 있는, 한국힙합 씬에 대한 어떤 ‘대의’나 ‘책임감’ 같은 것이 당시에는 있었던 것 같다.
다이나믹 듀오는 그 기운을 잡아채 ‘동전 한 닢 Remix’라는 깃발을 세운 뒤 래퍼들을 한자리에 불러 모았다. 그리고는 노래 안에서 아예 직접 이렇게 외쳤다.
개코의 가사였다.
“우리들에게 필요한 건 화합과 경쟁 / 힙합은 아직 조그만 국가”
그로부터 12여년이 흘렀다.
글의 서두에 이어 또 한 번 고백하자면, 나는 ‘동전 한 닢 Remix’ 같은 단체곡이 한국힙합에서 두 번 다시 나오지 못할 줄 알았다. 힙합은 이제 한국에서 ‘거대한 국가’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최근 우리는 ‘동전 한 닢 Remix’와 비슷한 단체곡과 다시 한 번 마주할 수 있었다. 하나는 쇼미더머니 Top 20 래퍼가 참여한 ‘동전한닢 Pt.2 (Remix)’였고 다른 하나는 래퍼 51명이 참여한 ‘119 Remix’였다.
다이다닉 듀오는 2017년 Mnet의 힙합 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6’의 심사위원 출연을 계기로 해쉬 스완, 블랙나인, 넉살, 더블 케이 등 쇼미더머니 Top 20 래퍼와 함께 ‘동전한닢 Pt.2 (Remix)’를 발표했다. 사진은 도끼(맨 왼쪽), 박재범 등과 함께 한 쇼미더머니 6 제작발표회.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한 곡도 아니고 두 곡이라니. 내 예상이 빗나갔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기분이 좋은 건 왜일까. 쇼미더머니 시대가 저물어가며, 혹은 쇼미더머니가 만든 장 위에서 한국힙합의 ‘화합’이 다시 생겨난 이 광경.
오래 전 ‘동전 한 닢 Remix’가 쏘아올린 작은 공일 것이다.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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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여름 자연재난 인명피해 최소화…태풍·호우 대비 실태점검 정부가 지하차도와 하상도로에 설치된 진입차단시설과 경보시설 등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설치 중인 사업장은 우기 전인 6월까지 설치가 완료되도록 중점 관리한다. 행정안전부는 농식품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산림청, 기상청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오는 24일부터 5월 3일까지 전국 17개 시·도의 여름철 태풍·호우 사전대비 실태 점검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이번에는 지난해 많은 피해가 발생했던 지하공간 침수, 산사태, 하천 급류에 대한 대비 태세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지난해 8월 강풍과 호우를 동반한 제6호 태풍 카눈'이 할퀴고 지나간 대구 군위군 효령면 병수리에서 농민들이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여름철에도 기후변화로 인한 국지성 집중호우 등으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올여름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자체의 호우·태풍 준비 상황을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선제적 점검을 추진한다. 먼저 비상 대응체계 구축과 인명피해 우려지역 발굴·점검 상황을 확인한다. 위험상황 발생 시 부단체장 직보 체계를 구축하고, 해당 지역에 대한 사전 통제기준과 주민대피계획을 수립하고 있는지 등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는지 점검한다. 아울러 지하차도·반지하주택 등 지하공간과 산사태 취약지역, 하천변 등 인명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을 확대 발굴했는지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방재시설 정비와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는데, 집중호우 대비 배수펌프장의 시설 정비 상황과 하천 및 우·오수관로 준설 등 정비상태를 확인한다. 특히 시간당 강우량 100㎜ 이상의 강한 호우 발생 상황을 가정한 상황전파, 위험지역 사전통제 및 주민대피 등 재난대응훈련을 실시했는지도 점검한다. 이와 함께 기존 공무원 중심으로 추진했던 재난 대비 현장교육·훈련을 대피조력자(이·통장 등)·마을주민 등까지 확대 실시했는지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와 같은 점검 결과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본격적인 여름철 돌입 전인 다음 달 말까지 신속하게 보완하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김광용 행안부 자연재난실장은 여름철 자연재난으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첫걸음은 철저한 대비라며 이번 중앙합동점검을 통해 여름철에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사전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행정안전부 자연재난실 자연재난대응과(044-205-5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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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환경부, 2024년 기후변화주간 개막식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기후변화주간’ 개막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기후변화주간’ 개막식에서 넷마블 쿵야레스토랑즈 캐릭터 ‘쿵야’에게 탄소중립 실천 홍보대사 위촉장을 수여한 후 배민호 넷마블 MNB 대표이사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기후변화주간’ 개막식에서 홍보부스를 둘러보며 폐현수막으로 만든 옷을 입어보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기후변화주간’ 개막식에서 탄소중립 생활 실천 유공자에게 표창을 수여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기후변화주간’ 개막식에서 탄소중립포인트 적립 참여 신규 기업과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기후변화주간’ 개막식에서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탄소중립 생활 실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세계 책의 날, 책을 통해 문학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아요 휴학하는 동안 책 좀 읽는다며. 많이 읽었어? 내 주변 휴학한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다들 고개를 설레설레 내젓는다. 아니, 아르바이트에 자격증 공부하려니까 바빠서 읽을 틈이 없더라, 그냥 유튜브 보면 요약정리 한 거 있던데, 그거 봐도 되잖아. 내용만 알면 되는데 등의 대답을 듣고 있으려니 그 친구들이 겨울에 말했던, 올 상반기 목표가 떠올라 씁쓸한 웃음이 나왔다. 적어도 한 달에 한 권의 교양서나 소설을 읽겠다더니, 조금만 더 있으면 여름이다. 나야 국문과 학생이자 문창과 학생이기도 하니 소설이나 시집으로부터 멀어질 수 없는 삶을 살고 있지만, 책을 찾아 읽는 것이 요즘 사람들에게 어려운 일인 것 같기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구경하러 서점에 가보니, 아직 읽히지 않은 소설책들이 서가에 빈틈 없이 꽂혀 있다. 지난 18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3 국민 독서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기에 한 번 읽어보고 조금 놀랐다. 해가 갈수록 독서량이 점점 감소세를 보인다는 건 잘 알고 있었지만, 지난 해 성인들의 경우는 10명 중 6명이 1년간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지난해(2022년 9월~2023년 8월) 기준 성인의 연간 종합독서율은 43.0%였다고 한다. 2023 성인 기준 독서 실태 추이를 보니, 점점 하락세를 그리는 게 보인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여기서 종합독서율이란 일반 도서를 한 권이라도 읽었던 사람의 비율을 말한다. 직전 조사 시점인 2021년과 비교하면 4.5%포인트 줄어든 수준이다. 4.5%포인트? 그렇게 많이 줄어든 것 같지 않은데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1994년 독서실태조사를 시작했던 이래로 가장 수치가 낮았던 해이기 때문이다. 성인 독서 빈도를 보니, 독서하지 않음이 무려 57%나 차지한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그럼 연간 종합독서량은 얼마나 될까?3.9권이라고 한다. 이 역시 마찬가지로 2021년에 비해 0.6권이 감소한 수준이라고 한다. 한 해 읽었던 일반 도서의 권수가 3.9권이라는 걸 보며, 생각보다 우리가 독서를 힘들어한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다. 처음 국민 독서실태조사를 했던 1994년까지만 해도 성인의 연간 종합독서율은 86.8%였다고 하니 씁쓸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그나마 책을 읽었다는 성인 중에서는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자주 사용한다고 밝혔다. 종이책 독서율은 고작 32.3%로, 이는 성인 10명 중 7명이 1년 동안 종이책에 단 한 권도 손을 대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럼 이렇게 독서에 대해 우리가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뭘까? 독서 장애요인도 함께 살펴보았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문체부에서 밝힌 독서 장애요인을 살펴보면, 역시 1위를 차지한 것은 일 때문에 시간이 없어서였다. 앞서 내 친구들도 아르바이트에 자격증 공부에, 대외활동을 하느라 바빠서 책을 읽지 못한다고 했던 게 떠올랐다. 책을 시간 내서 읽어야 한다는 인식이 아무래도 강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독서 장애요인 중 3위 역시 책 읽는 습관이 들지 않아서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의문이 든다. 책을 읽는 습관은 뭘까? 우리가 유튜브를 보거나, 인터넷 가십거리를 찾아보는 건 습관이라고 하지 않으면서 어째서 책은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하는 걸까? 아무래도 우리는 책을 읽는 것에 약간의 막막함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 역시도 문학을 전공하기 이전에는 할 일도 많은데 언제 책을 읽고 감상문을 남기냐는 생각을 종종 했었기에 바빠서 책을 읽지 못한다는 심정이 무슨 의미인지, 너무나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제는 생각이 조금 바뀌었기에, 이 글을 통해 조금 나눠보고 싶다. 3학년 때, 소설창작 수업을 들을 때 교수님께서 하셨던 말씀이 떠오른다. 우리는 문학을 읽으며 타인의 삶뿐만 아니라 나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시공간을 뛰어넘은 연대 의식입니다. 문학의 아름다움은 이러한 들여다보기와 연대 의식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내가 몰랐던 현실의 이면과 세계를 엿보며 시야와 사고가 넓어지는 걸 실감하는 기쁨, 활자 이면의 인물들과 감정을 나누는 것을 통해 동질감을 느끼며 나도 몰랐던 내면을 치유해가는 과정, 파도처럼 몰아치던 한 세계가 마침내 닫혔을 때의 그 여운까지. 이 모든 게 한 권의 책을 통해 이뤄낼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아름다운 일인가. 사실 지역 도서관에만 가도 우리가 쉽게 읽을 수 있을 만한 책들을 큐레이션하여 전시해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나 역시도 500페이지가 훌쩍 넘어가는 책을 읽어야 할 때면 언제 다 읽지?라는 생각과 함께 조금 막막한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시간을 내서 유튜브를 보거나 SNS 속 가십거리를 찾아 키득거리는 게 아닌 것처럼, 한 페이지를 넘기는 일도 충분히 우리 일상에 스며들 수 있는 일이다. 한 자리에서 그 책을 모두 읽어야 할 의무도 없고, 그저 그 책 속에 담겨 있는 세계를 언젠가 다 읽어내고 무언가를 느꼈다면 그것만으로도 아주 훌륭한 독서니까. 길을 가다가 독서의 매력에 푹 빠져 있는 소녀 동상을 보았다. 오늘, 4월 23일은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이라고 한다. 1995년 유네스코 총회에서, 독서 출판을 장려하고 저작권 제도를 통해 지적 소유권을 보호하고자 지정한 기념일이라고 한다. 책을 읽자라는 말을 수행하기가 어렵다는 걸 알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의식해서 시도해보면 어떨까 싶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듯, 처음이 힘들지만 계속해서 보다 보면 언젠가는 즐기고 있을 나를 발견할 수 있을 테니까. 곧 여름이다. 지금까지 내 손을 거쳐 간 소설이 벌써 열 권을 넘었다. 올해가 끝날 즈음의 우리는 얼마나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을까, 얼마나 많은 세계가 페이지를 넘기는 우리들의 손에서 열렸다가 닫힐지 기대해본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숏폼 ‘인생 책’ 소개하고 책 선물 하세요! 세계 책의 날 기념 챌린지 인생 책 소개하고 책 선물 하세요!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을 기념해 가까운 이들에게 인생 책을 추천하고, 책 선물도 하는 나의 인생 책 추천 챌린지를 시작합니다. 참여방법 1. 본인 계정의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에 인생 책 표지 사진과 함께 추천 이유를 적어 게시한다. #인생책추천 #책추천 #책선물 해시태그 필수! 2. 함께하고 싶은 친구 3명을 소환해 참여를 이어간다. 3. 문화체육관광부 게시물에 참여 인증한다. 페이스북 참여자 : 문체부 게시물에 참여 게시물 링크와 참여 완료 댓글 달기 인스타그램 참여자 : 문체부 게시물에 참여완료 댓글 달기 참여기간: 2024. 4. 22.(월) ~ 5. 26.(일) 경품: 책 선물을 위한 문화상품권(5만 원) 페이스북(30명), 인스타그램(30명) 당첨자 발표: 2024. 5. 30.(목) *별도 공지 예정 *중복 당첨자 및 부정 참여자로 확인되면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책! 더 넓은 세계! 책으로 또 하나의 세계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