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학부모의 팔짱을 풀다

[한국힙합의 결정적 노래들-25] 빈첸, ‘그대들은 어떤 기분이신가요’

2019.10.04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인쇄 목록

엠넷의 프로그램 <고등래퍼>가 시작했을 때를 기억한다.

긍정적인 반응은 별로 없었다. 걱정, 우려, 비난이 많았다. 일단 힙합 마니아들은 이런 반응을 보였다.

“<쇼미더머니>로 힙합을 망치더니 이제는 고등학생만 나오는 프로그램까지 만들겠다고?”

그리고 학부모들은 이런 식이었다.

“우리 애들이 랩이라는 나쁜 것에 빠져서… 벌써부터 돈 벌겠다, 성공하겠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게 걱정돼요”

지어낸 게 아니다. 당시 어떤 학부모 겸 소설가가 한 신문에 기고한 칼럼 내용이다.

이 글에서 힙합 마니아들의 반응에 대해 이야기하기는 적절하지 않다. 하지만 학부모들, 혹은 대중의 반응에 대해서는 간단히 짚고 넘어갈 수 있다.

<고등래퍼>가 한창 방영될 때 사람들은 빈첸과 김하온을 극찬하며 다른 한국 래퍼들을 싸잡아 깎아내렸다. 돈 자랑, 성공과시 말고 이런 게 진짜힙합, 진짜음악이라고 그들은 말했다.

하지만 나는 이런 빈약한 이분법에 동의하지 않는다. 개인의 성취에서 좋은 영감과 기운을 나눠가지는 것이 힙합의 핵심 정체성임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왜 A를 추켜세우기 위해 꼭 B를 폄하하는 걸까. 둘 다 각자의 의의와 매력이 있다고 보는 게 맞다. 다만 빈첸이나 김하온이 한국을 지배하는 도덕주의에 더 어울리는 래퍼였을 뿐이다.

그럼에도 나 역시 빈첸을 인상적으로 봤다. ‘그대들은 어떤 기분이신가요’는 고등래퍼가 세 번째 시즌을 마친 지금도 여전히 프로그램 최고의 노래로 나에게 남아 있다.

가수 빈첸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지털플라자에서 열린 ‘2018 엠넷 아시아 뮤직 어워’(MAMA) 레드카펫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수 빈첸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지털플라자에서 열린 ‘2018 엠넷 아시아 뮤직 어워’(MAMA) 레드카펫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빈첸의 랩에는 ‘진짜’ 내 이야기가 주는 카타르시스가 있다. 더 나아가 이 노래는 인간의 어두운 감정까지 어떤 음악보다 날 것 그대로 담아내온 힙합의 전통을 떠올리게 한다.

“제 위치는 합정역 7번 출구 도보 4분 정도 거리 지하방 / 대각선 방향에는 메세나 폴리스 what / 거기 사는 그대들은 어떤 기분이신가요”

이 구절이 귀를 지나갈 때 내 머릿속에도 자연스레 풍경이 떠올랐다. 합정역 사거리는 나에게도 익숙한 동네다. 망원동에서 태어나 자란 나는 6호선이 없는 망원시장과 허허벌판 같았던 합정역을 기억한다.

때문에 빈첸 만큼 진지하진 않았지만 나 역시 비슷한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 ‘저게 메세나 폴리스라고? 저런 괴물 같은 건물이 여기 들어서는 게 말이 돼?’

그러나 빈첸의 ‘그대들은 어떤 기분이신가요’에 대해 말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따로 있다. 이 노래는 학부모들, 더 나아가 대중을 ‘납득’시켰다.

요즘 청소년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내 아들이 랩에 빠진 이유는 무엇인지, 랩은 어떻게 청소년의 마음을 온전하게 세상에 내보이는지, 그리고 랩이 왜 청소년을 구원할 수 있다고 말하는지 사람들은 단번에 이해해버렸다.

따로 공부를 한 것도 아니고 긴 시간 생각해본 것도 아니다. 단지 ‘그대들은 어떤 기분이신가요’를 들었을 뿐인데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직감했고 이해했으며 받아들였다. 왜 빈첸이 어린 시인인지도.

랩이 지닌 진실함, 랩과 청소년의 연결고리, 랩이 청소년에게 끼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까지, 빈첸은 혼자서 노래 하나로 이 모든 걸 보여줬다.

그리고 많은 학부모가 힙합을 향해 끼고 있던 팔짱을 조금은 풀게 됐다. 훗날 한국과 힙합의 관계에 대해 논할 때 빠뜨릴 수 없는 상징적인 순간으로 앞으로도 남을 것이다.

“엄마 아들은 자퇴생인데 / 옆방에 서울대 누나는 나를 보면 어떤 기분이신가요 / 동생이 못나 보이고 아들이 못나 보이고 / 어디서 얘기 꺼내기도 쪽팔리신가요

자퇴하지 않고 견딘 친구가 / 전교 몇 등을 했단 얘기들은 엄만 어떤 기분이신가요 / 애매한 표정으로 제게 그 얘기를 했던 / 엄마는 그때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셨나요

난 행복한대도 말이야 / 혼자 자주 울어 팔을 그어가며 / 분노를 삭이는 것도 말이야 / 이제 더 이상 내 팔을 보고 / 아무 질문도 하지 않는 친구들에게 너무도 고마워

그대들은 어떤 기분이신가요 / 그대들은 어떤 기분이신가요 / 제 노래를 듣고 있는 당신들의 / 오늘 하루는 어땠고 지금은 또 어떤 기분이신가요”

김봉현

◆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작가

대중음악, 특히 힙합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영화제를 만들고 가끔 방송에 나간다. 시인 및 래퍼, 시와 랩을 잇는 프로젝트 ‘포에틱저스티스’로도 활동하고 있다. 랩은 하지 않는다. 주요 저서로 <한국 힙합, 열정의 발자취>, <한국힙합 에볼루션>, <힙합-우리 시대의 클래식>,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 <나를 찾아가는 힙합 수업> 등이 있고, 역서로는 <힙합의 시학>, <제이 지 스토리>, <더 에미넴 북>, <더 스트리트 북>, <더 랩: 힙합의 시대> 등이 있다. murdamuzik@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