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아빠는 최고의 교사…인문학적 소양을 키워라

[아빠육아 효과] ④ 긴밀한 관계 맺으며 인문학 핵심 배워 나가는 것 중요

2019.08.05 김영훈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인쇄 목록

요즘 들어 국내에서도 인문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성인들은 물론 아이들까지 인문학 읽기를 강조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창의적인 연구나 깊이 있는 자기성찰은 턱없이 부족하다. 비록 생각과 논술, 종합적사고, 창의력이 강조되고 있지만 현재 진행되는 학교교육은 흉내만 내는 정도이다.

이 때문에 가정에서의 인문학과 창의적 교육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영어와 수학 공부도 좋지만 아이들에게 스스로 좋은 책을 읽고 생각하고 이를 표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학, 역사, 철학으로 대표되는 인문학은 스스로의 삶을 돌아볼 수 있다. 또 자신의 삶과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그에 기초해 인식의 전환과 새로운 실천적 행위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렇기에 인문학은 삶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아이들 또는 정신적인 고통이나 마음의 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아이의 치유를 도울 수 있는 학문이다.

이는 인문학이 소통과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관계의 복원과 소통의 회복은 모든 것들의 행복을 돕는 첫 출발점이다.

우리는 인문학이라고 하면 문학과 역사, 철학을 떠올리지만 인문학의 핵심은 무엇이든 잘 배우는 것이다.

아이는 인문학을 통해 어떤 분야에서 특정하게 쓰이는 기본 어휘와 개념을 익히고, 사실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생각을 비교해서 판단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지식을 적절한 말이나 글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런 소양이 길러지면 아이는 장차 어떠한 상황에서도 잘 대처할 수 있다. 아울러 새로운 정보와 관계 영역에서 빠르게 유능해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다양한 상황 변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다.

100세 시대에 평생학습의 기술은 생존과도 직결된다. 또한 이제는 한 가지 기술만 아는 사람보다 폭넓게 두루 배울 수 있는 소양을 가진 사람을 요구한다.

이런점들을 비춰볼때 아빠는 아이에게 최고의 교사인데, 아이들은 성숙한 어른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야 성숙해지기때문이다.

역사적으로 산업시대 이전에 가정과 지역사회가 주도하던 교육을 산업시대 이후 국가가 떠맡게 되었다. 국가는 이 중요한 과업을 감당하기 위해 효율성을 강조해왔다.

하지만 교사는 학년을 올라가거나 졸업하는 데 필요한 정도의 수업 동안만 아이들을 책임질 뿐이다. 수업이 끝나면 아이들은 교실에서 교실로, 과목에서 과목으로 옮겨 다닌다. 그러다보니 교사와 유대감을 갖거나 교사의 지혜를 깨닫고 고마워할 시간이 부족하다.

때문에 아이는 아빠와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 거듭 강조하지만 아빠는 이 중요한 임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최고의 교사다. 

충남 논산 윤증 고택에서 열린 ‘상상력 학교’에서 어린이들이 ‘인문학 교실’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충남 논산 윤증 고택에서 열린 ‘상상력 학교’에서 어린이들이 ‘인문학 교실’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아빠부터 인문학 책을 읽어야 한다

아빠부터 책을 읽는다는 것이 재미있는 일이고, 이를 통해 유용한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음을 몸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부모는 아이에게 최초의 교사인만큼 아이들은 많은 것을 부모에게서 배운다. 그러나 부모들은 이 사실을 잊고 아이를 ‘전문적인 교사’에게 맡기려고 애쓴다.

아빠는 아이들이 세상과 소통하고 세상을 배울 수 있는 창문 같은 역할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 아이와 함께 인문학 독서를 해보자

우선 같이 책 한 권을 정해서 함께 읽어보자. 처음에는 몇 장씩, 그리고 점점 더 많이 읽다보면 처음에는 같이 읽다가 나중에는 혼자 읽는 방법으로 바뀔 수 있다. 

아빠는 위인들이 어떻게 그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했는지를 알려주어야 한다. 어떻게 이 세계와 자신을 궁금해 했고, 어떻게 자신만의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를 알게 해주는 것이다. 

◆ 실생활에서 글을 읽고 쓰는 습관을 키우자

유네스코는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은 개인에게 잠재력 개발과 정치 참여, 건강 유지, 가족 보호, 여성 평등 같은 긍정적인 기회를 준다고 밝혔다. 또한 많은 경제학자들은 성인 문해율이 경제성장 혹은 생산성 증대를 가져온다는 실증적 결과를 제시했다.

그런점에서 한국인의 문해율은 거의 100%에 가깝지만,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이 있다는 것과 실생활에서 글을 읽고 쓴다는 것은 다른 이야기다.

단순히 글자를 쓰는 것이 아닌 인문학 독서를 통해 에세이를 쓸 수 있는 능력과 습관을 기르는 것이 인문학 소양을 기르는 최고의 방법이다.

◆ 지혜로운 시민의 일원이 되도록 노력하라

아이는 성인이 되었을 때를 대비해 다양한 지식과 지혜가 필요하다.

성인이라면 기초 수학과 시장경제를 이해하여 실생활에서 식료품을 사고 저축을 하며, 기초 화학과 생물학을 통해 건강한 식단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자유를 지켜줄 현명한 지도자에게 투표하고, 발전하는 기술과 관련된 윤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쓰고, 점점 더 좁아지는 세계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지혜로운 시민이라면 이러한 중대한 문제들에 대해 가족과 이웃 등과 논의하고, 좀 더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결정을 내릴 줄 알아야 한다.

◆ 관계와 소통을 위한 공부를 하라

인문학을 제대로 가르치면 아이는 자유로워질 수 있다.

꿈이란 혼자서는 이룰 수 없듯이, 꿈을 꾸고 살아가는 모든 이들은 올바른 관계 맺기와 소통을 통해 그 꿈을 함께 이루어 간다. 따라서 자기만을 위한 공부가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 공부가 필요하다.

◆ 아이의 개성을 존중하라

비슷한 사람은 있지만 똑같은 사람은 없는 것처럼, 모든 아이는 다른 무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바로 인문학의 출발점이다.

아이는 누구나 자신만의 개성이 있기 때문에 그 ‘다름과 차이’를 알게 되면 편견과 차별을 멀리할 수 있고,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하게 되며, 자신이 깨달은 것을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게 된다.

김영훈

◆ 김영훈 가톨릭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베일러대학교에서 소아신경학을 연수했다. 50여편의 SCI 논문을 비롯한 1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의학학술지에 발표했으며 SBS <영재발굴단>, EBS <60분 부모>, 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등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아빠의 선물> 등이 있다. pedkyh@catholic.ac.kr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