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영화평론가에게 듣는 부산국제영화제 ‘섹션별 추천작’

2019.10.08 이지현 영화평론가
인쇄 목록

이지현 영화평론가
이지현 영화평론가
상위 10여 편의 박스오피스 영화들이 스크린의 90%를 차지하는 것은 비단 한국만의 문제가 아닐 것이다. 극장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영화의 폭은 점점 더 줄어드는 추세며, 어쩌면 이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영화제를 갈망하는지도 모른다. 올해 24번째 개최되는 부산국제영화제에 소개되는 작품 수는 85개국 총 303편으로, 아래 목록은 각 세션마다 한 편씩 고른 결과다. 지극히 개인적 입장에서 언급하는 영화들이다.

1. <파비안느에 관한 진실>(2019)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처음 해외에서 작업한 작품으로, 까트린 드뇌브와 줄리엣 비노쉬가 ‘엄마와 딸’로 분한다. 일상적 드라마 톤으로 시작되는 영화는 마침내 복잡한 감정의 미스터리에 도달한다. 이전작보다 바쁘게 움직이는 카메라 워킹을 관찰하면 더 흥미로울 것이다.

2. <잔 다르크>(2019)
브루노 뒤몽의 영화는 호불호가 강한 편이지만, 내 경우엔 굉장히 선호하는 연출자다. 신작 <잔 다르크>는 숭고하고 신성한 느낌을 가지도록 만드는 또 하나의 걸작이다. 강렬하고 황량하지만 사랑스럽기도 한, 독특한 감성을 전달하는 영화다.

3. <도이치 이야기>(2019)
배우가 작품을 연출할 때 종종 미장센의 중심은 ‘연기’가 된다. 배우로서 명성이 큰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오다기리 조가 연출한 <도이치 이야기>도 배경과 인물의 조합을 살피면서 감상하면 재밌어진다. 배경이 고정될 때도 인물은 움직이고, 배경이 고정되지 않을 때에도 인물들은 움직인다.

4. <에듀케이션>(2019)
매년 평론가들이 유심히 살펴보는 섹션이 바로 ‘뉴커런츠’다. 그해 가장 주목받는 신인감독이 이 섹션에서 빈번히 탄생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올해 김덕중의 <에듀케이션>을 유심히 봤다. 정한석 평론가 소개처럼 ‘섬세하면서도 고혹적’ 일상성을 내비치는 수작이다.

‘별들의 축제’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식이 열리는 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에서 관계자들이 행사 준비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별들의 축제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식이 열린 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에서 관계자들이 행사 준비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 <버티고>(2019)
<극한직업>(2019), <강변호텔>(2019) 등 개봉작이 다수 포진한 ‘파노라마’ 섹션에서 가장 기대되는 작품은 천우희가 출연한 <버티고>다. <러브픽션>(2011)으로 멜랑콜리하고도 사랑스러운 영화를 선보였던 전계수 감독이 다시 멜로드라마로 돌아왔다.

6. <비밀의 정원>(2019)
‘비전’ 부문 10편의 한국독립영화들을 훑어보다 문득 <비밀의 정원>에서 시선이 멈췄다. 단편영화 <미열>(2017)이 남긴 온도 탓이다. 누군가는 박선주를 ‘편집감각이 뛰어난 신인’이라고 소개했다. 동의한다. 담담하지만 솔직한 감정의 시간이 이 작품에 담겨 있다.

7. <화녀>(1971)
올해 회고전의 주제는 ‘정일성 촬영감독’이다. 김수용의 <만추>(1981)나 임권택의 <만다라>(1981)를 보면서 잠시 고민했지만, 어쩔 수 없이 나의 선택은 김기영의 <화녀>다. 이 작품을 모니터가 아닌 스크린에서 볼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 부산으로 달려가고 싶어진다.

8. <파이어 윌 컴>(2019)
비아시아계 영화의 현재적 흐름을 소개하는 ‘월드 시네마’ 섹션에는 무려 68편의 해외영화가 초청됐다. 그중 올리버 락스의 <파이어 윌 컴>을 소개한다. 영화가 보이는 놀랄 만큼 경건한 자연풍광이 비전문연기자들의 연기와 어우러져 강렬하고 신비한 전율을 전한다.

9. <페뷸러스>(2019)
개인적으로 부산에서 가장 선호하는 섹션은 ‘플래시 포워드’다. 어떤 작품을 고르더라도 실패할 확률이 낮아서다. 그중 CF감독 멜라니 샤르본느의 데뷔작 <페뷸러스>를 소개한다. “저는 페미니스트입니다”라고 소리치는 주인공의 목소리는 SNS시대의 슬로건을 완성하는 듯 보인다.

10. <트랜스니스트라>(2019)
유독 월드프리미어가 많은 ‘와이드앵글’에서 다큐멘터리 <트랜스니스트라>는 비경쟁부문에 속하는 작품이다. 안나 이본은 트랜스니스트라 사회가 지닌 현실적 본질을 젊은이들의 사랑과 우정을 통해 드러낸다. 일상성이 지닌 꿈결과도 같은 행위의 지표가 영화를 잠식한다.

11. <마틴 에덴>(2019)
삐에트로 마르첼로의 <마틴 에덴>은 기발하고 혁신적인 각색 때문에 눈에 들어오는 영화다. 잭 런던의 소설 속 19세기 후반은 1980년대의 나폴리로 옮겨지고, 사회적 계급과 부르주아지 스타일에 대한 독자적인 비판과 성찰이 시도된다.

12.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1989)
배용균의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은 이른바 80년대 한국식 아트하우스 영화의 정수를 선보이는 작품으로, 대사 없는 클로즈업과 롱쇼트가 이어지며 감정의 시각화를 완성한다. 올해 특별전 주제인 ‘한국영화 100년사, 위대한 정전 10선’의 대표작으로 손색없다.

13. <비바리움>(2019)
미니멀하고 미스테리한 미국식 판타지 <비바리움>은 말 그대로 ‘열린 감옥’을 재현한다. 한 커플이 겉보기에 완벽해 보이는 저택에 도착하지만, 사실 그곳은 사람을 가두고 사육하는 미스테리한 장소다. 공간의 설정을 거쳐 영화는 치열한 풍자극으로 변한다.

14. <면로>(1995)
2000년대 중반 젊은 영화인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끼쳤던 에릭 쿠의 <면로>가 다시 부산을 찾는다. 사회에 대한 악몽과도 같은 은유, 생활의 고통이 새겨진 일상성, 처절하고 아름다운 도시의 모습이 영화에 새겨진다. 의심할 바 없이 싱가포르 현대영화의 최전선에 놓인 작품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