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김정숙 여사, 독일 ‘엘케 뷔덴벤더’ 여사와 전화 통화 관련 서면브리핑

2020.05.08 청와대
인쇄

김정숙 여사는 독일 슈타인마이어 대통령 부인「엘케 뷔덴벤더(Elke Büdenbender)」여사와 5.7(목) 오후 5시부터 70분간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이번 통화는 뷔덴벤더 여사의 요청으로 이뤄졌습니다.

뷔덴벤더 여사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지난 4.14일 미국 멜라니아 여사와 통화한 바 있고, 김정숙 여사도 지난 4.22일 프랑스 브리지트 마크롱 여사와 전화로 의견을 교환한 바 있습니다.

이날 통화는 두 여사가 2017년 G20 정상회의(함부르크) 및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 계기 등 총 두 차례 만남을 통해 맺어진 각별한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통화 내내 친근한 분위기에서 진행됐습니다.

두 여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아동 및 여성 등에 끼친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어야 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습니다. 특히 빈부격차에 의한 아동의 교육기회 차별 및 돌봄 사각지대 발생, 외부활동 제한에 따른 가정폭력 증가를 방지하기 위해 양국 정부가 취하고 있는 노력을 공유하고, 더 세심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깊이 공감했습니다

김 여사는 독일을 포함한 유럽 국가들에서 많은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 데 대해 위로와 애도를 전하는 한편, 지난 4월3일 양국 정부 간 ‘코로나19 대응 위한 정부합동 화상회의’가 개최되어 대응 사례 공유 등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뷔덴벤더 여사는 한국이 코로나19 사태에 투명한 방식으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해 왔을 뿐 아니라, 팬데믹 상황에서 전세계의 모범이 된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국의 모범적 대응이 독일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뷔덴벤더 여사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취약계층 보호와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해소 문제 등을 문의하였고, 이에 대해 김정숙 여사는 “정부가 국민과 함께 간다는 믿음을 주는 정책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여성긴급전화(1366), 사이버 상담 등 심리 방역 프로그램과 무료 긴급 돌봄서비스, 아동돌봄 쿠폰 지급, 취약가정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등 관련 정책을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뷔덴벤더 여사는 전국 단위에서의 온라인 개학에 이어 순차적으로 추진 중인 등교 개학 동향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표명했습니다.

두 여사는 단계적 개학 등 제한 조치 완화가 필요하나 2차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하여 예방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면서, 거리두기 실천 등 시민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코로나19를 완전 종식시키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습니다.

아울러 양국을 비롯해 전세계가 연대하여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점에서, 최근 EU 주관하에 30여 개 국가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금 마련에 동참한 것은 매우 기쁜 소식이며, 백신과 치료제가 ‘21세기 국제 공공재’로 의미 있게 사용되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함께했습니다.

김 여사는 아울러 국제사회의 코로나19 연대와 공조가 중요한 상황에서 인종차별주의가 일부 국가 및 지역에서 발생하는 데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독일 내 우리 교민들의 안전문제에 대한 뷔덴벤더 여사의 관심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뷔덴벤더 여사는 인종차별은 단호히 배척되어야 한다면서 우리 교민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뷔덴벤더 여사는 이날 통화에서 한국이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취한 조치들과 현 상황에 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했습니다. 아동, 여성 등과 관련한 내용 외에도 한국에서는 문화예술 공연이 이뤄지고 있는 것에 놀라움을 표시하면서 실제로 공연장에 갈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김 여사는 뷔덴벤더 여사의 다양한 질문들에 상세하게 답변했으며, 공연장에서 취해지고 있는 철저한 방역 조치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두 여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수입이 대폭 줄어든 문화예술 분야 종사자에 대한 정부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함께했습니다.

이러한 심도 깊은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당초 예상을 넘어 70분 동안 통화가 이뤄졌습니다.

두 여사는 조속한 시일에 양국 및 전세계가 코로나19를 이겨내 다시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하면서 통화를 마무리했습니다.

 
2020년 5월 8일
청와대 부대변인 윤재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