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돼지열병 모든 가능성 염두…국경 검역·방역관리 강화

2019.10.21 ASF 중앙사고수습본부
인쇄 목록

정부는 “주변국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따라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국경 검역과 국내 방역관리를 강화해 왔으며 지난 5월 북한에서 ASF가 발생함에 따라 접경지역 14개 시군에 대한 긴급방역조치를 실시하고 추가적으로 차량 이동 통제, 대대적인 소독 등 접경지역에 대해 방역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멧돼지 포획을 강화해 왔고 야생멧돼지에서 ASF가 발생함에 따라 긴급대책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10월 18일 TV조선 <여당도 “돼지열병 북한 發”이라는데 장관은 “언론 탓”>, 19일 조선일보 <여당도 北 멧돼지가 돼지열병 옮겼다는데…장관은 “잘못된 보도 반복돼” 언론 탓>, 뉴스1 <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리 위한 대책 마련해야>, KBS <“멧돼지 판단 미스” 국감 질타…정부 어떻게 했길래?>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원인이 북한이라는 것을 외면하고 야생 멧돼지 포획 등 늦장대응하고 있다는 지적을 보도

[ASF 중앙사고수습본부 설명]

정부는 주변국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따라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국경 검역과 국내 방역관리를 강화해 왔습니다.

금년 5월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정부는 접경지역 14개 시군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모든 양돈농가에 울타리를 설치하고, 멧돼지 기피제를 배포(농가당 10포)하였습니다.

또한, 통제초소와 거점소독시설을 추가 설치하고, 모든 농가(624호)에 대해 담당관이 주1회 점검토록 하는 등 방역조치를 강화하였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접경지역에 집중 발생함에 따라 확산을 막기 위해 해당지역에 강력한 방역대책을 추진하였습니다.

접경지역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여 집중소독, 차량 출입 통제, 농장 초소 설치, 돼지와 분뇨 반출입 금지 등의 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DMZ와 접경지역 주변 하천·도로 등에 군 제독차량 연막소독차, 광역방제기 등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하여 집중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멧돼지 포획도 강화해 왔습니다.

접경지역과 전국 양돈농가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멧돼지에 의한 피해 신고 없이도 멧돼지 총기 포획을 허용하였습니다.

아울러 접경지역에 포획틀을 집중 설치하고, 멧돼지 폐사체 신고 포상금을 상향하였습니다.

또한 DMZ에서 남하하는 멧돼지를 사살토록 조치하였습니다.

전국 월 평균 멧돼지 포획 두수는 이전 대비 2배 늘어났습니다.

최근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연달아 확인됨에 따라 정부는 야생멧돼지 포획을 위한 긴급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의: 농림축산식품부 ASF 종합상황반/환경부 ASF 총괄대응팀 044-201-2515/750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