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중국산 당근 수입금지, 금지해충 검출된 복건성만 해당

2019.03.26 농림축산식품부
인쇄 목록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중국 복건성에서 수입된 관엽식물에서 금지해충인 바나나뿌리썩이선충이 검출돼 당근 등 기주식물에 수입제한 조치를 취했다”며 “중국산 당근 수입금지는 복건성 산에 해당되며, 국내 당근 수급 영향은 5월 한달 이내로 제한적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관세청 자료 등에 따르면 4월말까지 공급 가능한 물량이 이미 수입 되었고, 필요시 5월부터 산동성 산 당근 수입 확대도 가능하다”면서 “향후 시장동향 모니터링, 국내산 조기출하 유도, 주요 수입국 현지 정보제공 등 수급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3월 25일 한국경제 <중국 당근 수입 전면금지… 단체급식·외식업계 ‘비상’>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중국 당근 수입 전면금지… 단체급식·외식업계 비상

○ 정부가 중국산 당근의 국내 수입을 전면 금지

-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 18일 중국산 당근의 국내 입항을 전면 금지하기로 하고, 농산물 유통업체와 단체급식업체에 사용을 자제할 것을 통보

○ 중국산 당근은 국내 전체 당근 수입의 95%를 차지하고 있으며, 당근 수입이 수개월간 끊길 것으로 전망되면서 외식·단체급식 업계는 수급처를 찾느라 비상

[농식품부 설명]

□ 농림축산검역본부는 2019년 3월 18일 중국 복건성에서 생산된 당근 등 바나나뿌리썩이선충 기주(寄主)식물에 대하여 수입제한(금지) 조치를 취하였으나, 중국산 전체에 대하여 당근 수입을 전면 금지한 것은 아닙니다.

○ 최근, 중국 복건성에서 수입된 칼라데아묘(관엽식물)에서 식물방역법상 금지해충인 바나나뿌리썩이선충이 검출되어 당근 등 기주식물에 대해 수입제한(금지) 조치를 하였고, 중국 검역당국에 수입제한조치 상황을 통보하는 한편 수입업체 등에 대해서도 수입하지 않도록 사전에 홍보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 바나나뿌리썩이선충은 국내 유입시 확산가능성이 크고, 감귤류 및 당근 등 농산물 생산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병해충으로 1996년 금지해충으로 지정하여 관리

○ 향후 중국측이 바나나뿌리썩이선충 발생지역에 대해 방제조치 등을 실시하고 수입금지 해제 요청이 있을 경우,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검토하여 박멸되었다고 인정되면 수입제한(금지) 조치는 해제될 수 있습니다.

□ 중국 복건성산 당근 수입 금지 조치에 따른 국내 당근 수급 영향은 5월 한달 이내로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 관세청 자료 및 가락시장 동향에 따르면, 4월말까지 공급 가능한 물량이 이미 수입 되었고, 산동성산 당근은 산지에서 5월부터 본격 출하되는 특성상 필요시 5월부터 수입 확대도 가능합니다.

* ‘19년 1∼3월(∼3.20) 당근 수입량 : 22천톤(평년 1∼3월, 21천톤)

○ 또한, 중국산 수입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산동성산 당근의 금년 작황이 평년보다 양호하여 이번 조치에 따른 수입량 감소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농식품부는 시장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주요 수입국의 현지정보 제공 확대, 국내산 봄 당근 조기출하 유도 등을 통해 단기 수급관리 노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 수입산 당근의 단기적 도입 확대를 위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을 통해 중국 산동성 및 베트남(현재 수입물량의 5%수준) 산지 동향조사를 실시하여 관련 업계에 수시 제공하고,

○ 산지농협 등과 협력하여 현재 재배면적 및 작황이 평년보다 양호한 봄 당근의 조기출하도 적극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 봄 당근 생산전망(KREI) : 재배면적 913ha(평년비 6%↑), 생산량 29천톤(6%↑)

□ 앞으로도 바나나뿌리썩이선충 등 외래병해충의 유입방지를 위해 병해충 감염우려가 높은 재식용식물 등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는 한편 과학적 기반을 근거로 검역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농림축산식품부 검역정책과(044-201-207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