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日 수출규제 관련 무책임한 보도 자제해주십시오

2019.07.15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산업통상자원부는 “일본 수출규제 논란과 관련해 최근 일본 현지 언론의 확인되지 않은 보도내용을 그대로 인용해 보도하는 국내 언론 기사들이 있다”며 “일본 언론의 확인되지 않는 내용을 인용함으로써 부정확한 내용을 확산하는 보도는 자제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수출규제 관련 최근 일부 언론보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국내언론 왜곡보도→일 언론 보도→다시 국내언론 받아쓰기
무책임한 보도 자제해주십시오

일본 수출규제 논란과 관련해 최근 일본 현지 언론의 확인되지 않은 보도내용을 그대로 인용해 보도하는 국내 언론 기사들이 있습니다.

“일본 산케이 신문이 한국에서 생화학무기 관련 물자 밀수출 68건 확인했다고 보도했다”라는 뉴시스 13일자 기사가 이같은 사례입니다.

뉴시스가 그대로 받아 인용보도한 산케이신문의 이 기사는 다시 조선일보의 앞선 기사를 인용한 것입니다.

조선일보는 5월 17일자 “한국, 전략물자 불법수출 3년새 3배”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전략물자의 무허가 수출을 한국정부가 적발해 차단한 건수가 2015년 14건에서 2018년 41건으로 늘어났다는 조원진 의원의 자료를 근거로, 마치 한국 정부가 전략물자를 불법수출한 건수가 이렇게 늘어난 것처럼 보도했습니다. 또 특정한 근거도 없이 “제3국 경유해서 북한과 이란에 갔을 수도 있다”라고 추정 보도했습니다.

이같은 조선일보의 보도 내용은 산케이신문이나 후지 TV 뿐 아니라 일본 정치권에서도 “한국의 수출관리에 부적절한 사안이 있다는 걸 한국에서도 알고 있다”는 주장을 내세울 때 근거로 쓰이고 있다고 국내 다른 언론사에서 다시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조선일보ㅡ산케이신문의 보도내용은 이미 산업통상자원부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실이 아님을 해명한 내용입니다.

이처럼 최근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해 국내 일부 언론의 왜곡보도 내용을 일본 언론이 인용하고, 이를 다시 우리 언론이 ‘외신’이란 이름으로 그대로 받아쓰는 식으로 돌고 돌아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본 측의 계속되는 근거없는 문제제기에 대해 재차 유감을 표명하며, 국내 언론에서도 일본 언론의 확인되지 않는 내용을 인용함으로써 부정확한 내용을 확산하는 보도는 자제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