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축산관계시설 출입차량 등 소독관리 강화

2019.05.23 농림축산식품부
인쇄 목록

농림축산식품부는 “도축장 등 축산관계시설 방역관리 강화를 위해 주기적으로 소독실태 점검과 교육을 실시하고 소독약 사용 시 적정희석배수 준수를 의무화했으며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관련규정을 개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전국 도축장(133개소), 사료회사(107개소) 및 거점소독시설(43개소)에 대해 소독관리 특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5월 22일 jtbc 뉴스 <‘도축장’ 오가는 차량 소독 실태 보니…‘눈가리고 아웅’>에 대한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도축장을 출입하는 가축운반 트럭이 방역터널을 지나기는 하지만 서행하거나 멈추지 않아 소독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심지어 약을 뿌리지 않는 곳도 있음

매뉴얼에는 몇 초 동안 약을 뿌려야 하는지 정확한 기준이 아닌 ‘철저하게’라는 모호한 단어만 있음

[농림축산식품부 입장]

농림축산식품부는 그간 도축장을 출입하는 가축운반차량의 소독관리 중요성을 감안하여 소독실태 점검과 교육 등 방역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도축장의 소독관리 실태 점검과 소독의 실효성 확인을 위해 구제역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 (‘18.4.9~4.13) 전국 거점소독시설, 도축장 및 분뇨처리장을 출입하는 축산차량 529대에 대해 구제역 바이러스 검사(모두 음성)

** (‘18.12~’19.1) 포유류 도축장 80개소, 출입차량 240대, 분뇨처리시설 50개소에 대해 구제역 바이러스 검사(모두 음성)

‘18년 12월에는 소독전문가*를 초빙하여 도축장 관계자 등 약 146명을 대상으로 ‘도축장에서의 올바른 소독요령’에 대해 특별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 건국대학교 최농훈 교수, 검역본부 동물약품평가과 정우석 박사   

또한, 차량 형태와 도축장마다 설치된 소독설비가 다르기 때문에 소독시간을 일률적으로 정하기가 어려워 소독매뉴얼*에 “차량전체를 충분히 소독토록” 명시하고 지도하고 있습니다.

* 가축운반차량의 경우 도축장 내의 세척장에서 고압세척하여 분변 등 오염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세척하고 운전석 및 문, 핸들 등을 물방울이 맺힐 정도로 소독

아울러 관련규정*을 개정하여 소독약 사용 시 적정희석배수 등 사용기준 준수를 의무화하고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토록 하였습니다.

* 약사법을 개정(‘18.12.11)하여 소독약 사용기준을 위반한 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19.6.12일 시행)

다만, 일부 도축장의 경우 시설 노후화 및 관리소홀 등으로 출입차량에 대한 소독이 철저히 이루어지지 못한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 도축장 133개소와 도축장을 출입하는 축산차량에 대해 소독실태를 우선 점검*하고, 

* (1차) 5.23~5.28(지자체 점검), (2차) 5.29~6.5(검역본부 확인 점검)

사료회사(107개소)와 거점소독시설(43개소)에 대해서도 6월 중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점검결과 시설관리가 미흡한 경우 조속히 개선조치하고 소독미실시, 소독실시기록부 미작성 등 방역 위반사항이 확인 될 경우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농식품부는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전염병의 예방을 위해 도축장 등 축산관계시설의 소독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농림축산식품부 구제역방역과 044-201-253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