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주택임대관리사

2016.09.30 .
인쇄 목록

당신의 집을 내 집처럼 관리하다

‘ 1인 1가구’ 공식이 깨진지 오래. 자기 집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도 많지만, 반대로 대주택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도 크게 늘었다. 임대주택으로 생활형 수익을 얻는 사례, 또는 재테크의 수단으로 임대주택을 소유한 사람들은 임대한 주택을 관리하는 업무를 소홀히 하기 힘들다. 이에 따라 임대업자의 관리 측면에서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주택임대관리업 제도가 신설됐고, 임대를 목적으로 주택의 시설물 유지, 보수, 개량, 임대료 징수 및 임차인 관리 업무 등을 행하는 직업이 나타났다.

이 제도에 따르면, 자기관리형(임대인에게 계약기간 중 임대료 지불을 보장하고 자기책임으로 임대)과 위탁관리형(임대인과의 계약을 통해 수수료를 받고 임차인관리 및 시설물 유지관리업무 등을 대행) 주택임대 관리를 하는 경우 일정부분 이상의 기준이 될 때 전문인력을 고용하도록 하고 있다.


주택임대관리사

퇴직 후 공인중개사 또는 주택관리사 자격을 취득하고 관련 분야로 진출하려는 베이비부머에게는 이러한 주택임대관리사도 하나의 도전 직업이 될 수 있다. 이들은 아파트 관리소장이나 부동산 중개업자와는 다른 업역에서 세입자의 민원을 해결하고, 월세를 징수하며, 유지보수를 전문으로 하는 주택임대관리전문인력으로 활동한다.

직무
임차인을 대신해 임대주택 관련 서비스 제공

주택임대라고 하면 제일 먼저 부동산중개인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주택을 임대하는 과정에서 매매 등을 알선하는 쉽게 만날 수 있는 직업이다. 한편, 주택을 관리한다고 하면, 주택관리인이나 경비원처럼 주택의 전반적인 안전관리 등을 하는 사람들을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주택임대관리사는 이 두 직업과는 직무상에 차이가 있다.

주택임대관리사는 주택을 소유한 집주인을 대신해 임차인을 모집하고, 월세를 징수, 세금 납부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이를 위해 관공서 출입도 대신한다. 임차인의 유지보수 요구 등 민원처리, 분쟁으로 인한 법적 처리 등 주택 시설 관리뿐만 아니라 임대인을 대리하여 주택임대 관리에 관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황
신생 직업으로 점차 발전할 분야에 해당

2015년 5월 기준 주택임대관리업 등록업체가 144개가 영업 중이고, 실적은 8839호로 2014년 5월 제도 도입 초기 당시 등록업체 30개, 실적이 2974호에 비교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요 업체별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도입초기 3개에 불과했던 의무등록 호수 이상인 업체(자기관리형 100호 이상, 위탁관리형 300호 이상) 수가 14개에 달해 관리규모의 대형화, 기업화가 점차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의 자격을 취득하고 관련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주택임대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는 대림산업, 대우건설, 신영 등의 건설사와 시행사들이 2014년 주택임대관리업체로 등록한 바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분위기는 향후 주택임대관리사의 일자리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진출분야로는 주택임대관리회사, 임대시설관리회사 등이 있고, 현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가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임대주택관리회사가 점차 대형화되고 있으나, 소규모 회사가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창업하기에도 적합한 분야이다. 다만, 시설물 유지관리, 임대료 징수 등의 업무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임대컨설팅(임대료 책정, 지역별 맞춤형 홍보방식 등)과 업체별로는 임차인의 편의를 위한 출퇴근용 카쉐어링, 가전 및 가구 렌탈, 청소, 세탁 등 주거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준비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의 자격 활용 가능

베이비부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자격증을 꼽으라면 공인중개사를 빼놓을 수 없다. 실제로 퇴직 후에 부동산업계에서 일하기 위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례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경기침체로 부동산시장이 예전만큼 호황을 누리기 어렵다는 점에서 기존에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도 생계유지를 위해 다른 직업을 찾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존의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의 관련 자격증을 가진 베이비부머의 경우, 주택임대관리사에 필요한 역량을 쌓아 창업 등의 형태로 또는 유관 사업과 연계한 서비스 제공으로 임대주택관리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다.

아직까지는 교육이나 훈련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건설사 및 시행사에서 일한 경험이나 부동산중개인으로 활동했던 경력을 활용하면 업무 수행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왜 베이비부머에 적합한가요?
관련 분야 경력이 반드시 필요한 직업은 아니지만, 주택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주택을 짓고 임대하고 관리하는 유사한 업무에 종사한 경험이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존의 공인중개사 및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활용할 경우, 입직과 창업 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기존에 주택을 임대하거나 중개하는 업체가 있을 경우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관리해야 할 월세형 임대주택이 늘어날 전망이어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유사한 분야에 종사한 경험이 있는 베이비부머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한 직업입니다. 실제로, 현장에서도 청년층보다는 경력자를 선호하고 베이비부머가 도전하기에 적합하다고 평가하고 있어 재취업을 위한 준비에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하단_출처_베이비부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