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방재전문가

2017.10.12 .
인쇄 목록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가를 보호하다

‘대형사고 잊지 말자!’ 세월호 침몰 사고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 사태 이후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구다. 2014년과 2015년에 일어난 이 두 개의 큰 사고 이후 정부와 지자체 등에서는 안전을 문패로 내걸고 관련 토론회, 교육 프로그램 등을 열고 있다. 2014년 세월호 침몰 사고를 계기로 국가적 재난안전을 총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국무총리실 산하에 국민안전처도 신설됐었다.

지금 시대에 일어나는 각종 재난은 과거의 그것과는 양상이 많이 다르다. 과거에는 홍수, 가뭄 등 기상 관련 자연재난 위주로 문제가 발생했다면 최근에는 그 종류도 다양하고, 규모가 큰 사회적 재난이 많은 편이다.

2015년 6월에 일어난 메르스 사태는 그 대표적인 예다. 그동안의 재난이 눈에 보이는 식으로 일어났다면 메르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었다. 특히 단순히 특정 지역 단위를 넘어 국가 차원으로 퍼지면서 국민 건강을 위협하고, 당장 그 피해를 입지 않은 사람들도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고 불안에 떨게 만들었다.

이런 일들이 터지면 경제적 손실은 물론이고 대외적인 국가신뢰도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렇게 재난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규모와 영향이 커지는 경우가 많은 상황에서 재난에 대해 전문적인 관리를 해 줄 방재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직무 개요

재난의 발생을 예방하고 재난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며, 사후 신속한 정상화를 위한 일련의 활동 계획 등을 수립한다.

주요 직무

▲ 각종 재난에 대응하는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재난대응 행동 매뉴얼을 작성한다.

▲ 교육과 훈련의 실시, 재난 발생 양상 분석, 재난 발생 원인 규명 등의 활동을 한다.

▲ 평상시에는 위기관리계획 등을 세워 안전점검 등 예방활동을 하며, 국가 위기 및 재난 상황에 대비한다.

▲ 재난 발생 시, 피해 현장 대응 및 상황관리활동과 복구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 직무

재해, 사전 예방과 수습 도와

자연재해를 비롯해 화재·붕괴·폭발사고 및 전염병 등의 재난은 국가와 국민에게 큰 피해를 준다. 방재전문가는 이런 재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 재해가 발생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또 재해가 발생한 이후에 국가 활동, 그리고 사람들의 일상이 신속하게 정상화될 수 있도록 일련의 활동 계획을 수립하기도 한다.

해외 현황

미국·일본 등은 정부 중심으로 전문가 양성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은 높은 안전의식과 체계적인 대응체계로 국가 재난관리를 하고 있다. 국가와 지방 정부를 중심으로 국가 재난관리 관련 전문조직을 운영하고 전문가 양성에도 힘쓰는 중이다.

미국은 2001년 9.11 테러와 2005년 8월 발생한 허리케인 카트리나 피해 이후 국토안보부를 창설하고 국가안전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5개의 프레임워크(국가보호체계, 국가예방체계, 국가재난저감체계, 국가재난대응체계, 국가재난복구체계)를 마련했다. 또 주 및 연방기관, 비정부기관, 이해관계자간의 조정을 통해 지방정부 복구활동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국가재난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미국의 방재전문가들은 주로 정부(연방, 주)기관에 소속돼 근무한다. 피해규모에 맞는 현장 대응과 지원, 의사소통 등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재난관리에 필요한 교육요원으로도 활동한다. 미국에서는 연방차원의 미국연방비상관리국(FEMA)이 방재인력 양성을 담당하고 있으며, 국립소방학교, 재난관리연구소와 보건훈련센터를 두고 있다. 방재와 관련한 비영리기관으로 국가재난관리협회, 국가재난관리사협회, 국제재해복구연구원 등도 있다.

연세대학교 방재안전관리연구센터 자료에 따르면 2013년 4월 기준 일본 방재사 수는 약 6만 4724명이다. 지리적 여건과 기후 변화로 자연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일본에서는 재난과 관련해 일찍이 정부와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지침 시스템이 갖추어졌다. 또 재난에 대비한 교육과 훈련 등도 일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국내 현황

정부 및 산하기관에서 주로 활동

우리나라에서 방재전문가는 주로 정부와 산하기관에서 활동하며 일부는 정부나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 진행 및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공공영역에서는 정부 및 지자체, 산하기관 등에서 소속 공무원으로 활동하며 민간영역의 경우, 전문 컨설팅업체에서 활동한다.

공무원의 경우, 2013년 방재안전직렬이 신설돼 공채로 이들 직렬에 해당하는 인원을 임용했다. 2013년 방재안전직렬 신설 당시 소방방재청(현 국민안전처)의 자료를 보면 새롭게 임용될 방재안전직렬 공무원의 수요는 1만 1500명(중앙 2500명, 지방 6000명, 정부투자기관 3,000명)으로 추산됐다.

이후, 신규 임용 공무원 외에 시, 도, 지자체에서 토목, 지적, 전기 안전, 기계 등의 기존 직렬 종사자를 신설된 방재안전 직렬로 발령을 내는 사례가 늘면서 관련 업무 종사자가 증가하고 있다. 2015년도 방재안전직렬로 채용된 인원은 100여 명 수준이다. 이밖에도 기존 직렬에서 방재안전직렬로 전환 배치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정부 및 지자체에 활동하는 방재인력은 그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 방재 관련 컨설팅업체에서 활동하는 인력도 있으나 소수에 불과하다.

근로조건은 소속된 곳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정부 및 지자체 공무원 및 공공기관의 경우는 여타 공무원과 유사한 근로조건에서 일한다. 임금수준은 소속된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방재안전직렬의 공무원의 경우 공무원의 임금체계에 준한다.

역량 및 교육

재난관리 지식+안전의식

대학의 재난관리 관련 전공자와 각 산업분야별 안전관리자격 취득자 등이 주로 진출한다. 재난 관련 프로젝트를 수립해봤거나 현장 경험이 있다면 진출에 유리하다. 관련 학과로는 방재안전공학과, 소방방재학과 등 정규 대학의 관련 전공이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로는 인천대 기업재난안전관리공학과, 충북대 안전공학과, 서울과학기술대 안전공학과 등이 있다.

2015년에는 숭실대에 기업재난안전관리공학과가 개설됐다. 대학원 과정으로는 강원대(삼척) 방재전문대학원, 연세대 공학대학원 안에 방재안전관리전공,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에 방재공학전공, 경기대 건설·산업대학원에 소방도시방재전공, 광운대 특수대학원에 재난안전관리전공이 개설됐다. 성균관대에 일반대학원 학과 간 협동 과정으로 방재안전공학협동과정이 개설됐다.

방재안전직렬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경우, 전공의제한은 없으나 토목, 기계, 전기, 지리(지적) 관련 전공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참고로, 방재안전직렬의 경우, 재난관리론, 안전관리론, 도시계획, 방재관계법규 과목으로 공채 시험을 본다.

방재 영역은 내 주변의 일상에서부터 지역, 국가 등 매우 광범위한 영역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안전의식이 기본이다. 작은 것에서부터 위험요소를 발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을 습관화하고 새로운 업종이나 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2014년 ‘방재안전분야 전문 인력 양성사업 관리 규정’이 제정·시행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이 선정됐다. 선정된 교육기관은 학사를 비롯한 석·박사급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교과목 및 교육프로그램 등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2015년 기준, 국민안전처로부터 예산을 받아 교육기관으로 선정된 곳은 성균관대와 광운대 2곳이며, 모두 대학원 석·박사 과정으로 운영된다.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국민안전처 소속기관), 한국방재협회, 한국비시피협회, 한국방재안전관리사협회 등(이상 민간단체)에서 도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 재난관리사/재난관리지도사(한국비시피협회)
▲ 방재안전관리사(한국방재안전관리사중앙회)
▲ 방재전문인력 인증/기업재난관리사(한국방재협회, 기업재해경감협회 등)

향후 전망

중앙정부 및 지자체에서 인력 늘려

미래에도 재난은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크고, 그 양상도 복잡하고 대형화될 것이다. 따라서 재난으로 인한 국가적 피해는 물론 국제적 피해 확대를 방지하기 위해 방재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곳은 늘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방재전문 인력은 대부분 공공 분야에서 수용해야 하므로 향후 정부(중앙, 지방, 산하기관)의 방재업무 담당자의 채용 규모 등에 따라 일자리 확대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2015년 방재 안전직에 관한 지자체 채용(7, 9급)은 100여 명 수준으로 방재관리의 중요성은 강조되는 반면, 전문인력은 부족한 상황이어서 인력 양성 문제가 중요하게 논의되는 중이다.

재난 발생의 양상을 고려할 때 정부 주도의 시스템으로는 국가 전체의 방재에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어 민간부문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민간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그램 개발과 민·관 협업분야 등 활동영역이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재난예방을 위한 정부 예산을 확대하고, 방재 전문 인력 양성(국가자격화 등) 및 채용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도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방재전문 인력의 부서 배치 인원을 늘려가고 있는 중이다.

참고 
재난관리 전문인력 방재안전직렬 신설

정부는 2012년 11월 9일 자연재해 및 각종 사회적 재난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관리전문직렬인 방재안전직렬 신설 등의 내용을 포함한 ‘공무원임용령’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국민안전처 등 중앙부처에서 2400여명의 공무원이 방재안전 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일방행정, 시설, 공업직 등이 재난관리 업무를 맡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 이들 대다수가 관련 분야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적이 거의 없으며 순환보직을 해서 노하우를 축적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방재안전직렬이 신설됐고, 2014년 이후부터 부처별 수요 등을 고려해 공개경쟁 채용으로 관련 인력을 선발하고 있다. 또한 기존 재직자 중 일정한 전문성을 갖춘 경우 희망자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방재안전직렬로 이동할 수 있게 했다.

적합한 사람은?
대학에서 재난관리 관련 전공을 한 사람들이 적합하며 재난 관련한 프로젝트에 참여했거나 현장 경험이 있으면 유리하다.
필요한 자격은?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 있는 것은 아니다. 국가전문자격인 기업재난관리사(실무분야/대행분야/인증평가분야)를 비롯해, 방재안전관리사 등 민간자격 취득을 위한 공부를 하면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된다.
필요한 공부는?
토목, 기계, 전기, 지리(지적) 등의 전공지식, 재난관리론, 안전관리론, 도시계획, 방재관계법규 등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어디서 준비하지?
대학 및 대학원의 관련 학과와 관련 협회 등에서 실시하는 교육과정을 활용할 수 있다.
활동영역 및 진출분야
공공영역에서는 정부 및 지자체, 산하기관 등의 소속 공무원, 민간영역에서는 전문컨설팅업체에서 활동할 수 있다.
전망 point
재난이 점점 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이로 인한 국가적 피해가 늘어나면서 방재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확대될 전망이다.

참고사이트

국민안전처 www.mpss.go.kr
국립재난안전연구원 www.ndmi.go.kr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www.ndti.go.kr
한국방재협회 www.kodipa.or.kr
(사)한국비시피협회 www.bcp.or.kr
한국방재안전관리사중앙회 등 www.kdsn.kr

하단_자료출처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