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오후브리핑

2018.09.18 청와대
인쇄 목록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9월18일 평양 남북정상회담 첫날 오후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경쟁은 기자분들의 숙명이기는 합니다마는 함께 노력해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기를 바라는 것은 모두 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고 저희도 잘 준비하고 지원하겠습니다.

몇 가지 확인을 해드리겠습니다. 오늘 남북관계에서 처음 있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우선 김정은 위원장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연 것은 오늘이 처음입니다. 김 위원장이 중국 북경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적은 있습니다. 당연히 북한 김정은 위원장 부부가 공항 영접을 나온 것도 처음입니다. 외국 정상회담 사례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환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조선인민군 육군·해군·항공 및 반항공군 명예위병대를 사열하였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단상에 올라 이 명예위병대의 분열을 받았습니다. 공항 환영식에서 나온 음악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 북측에서 최고지도자 행사 시 사용하는 의전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곡명은 확인 중에 있고, 또 주요 국빈급 사절이 머무는 백화원 영빈관으로 두 정상이 들어가는 장면을 생중계 했는데 이 장면의 생중계도 역시 처음이었습니다.

오후 일정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전 예고한 대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장소는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이며, 카메라, 사진, 펜풀이 취재합니다. 다만 두 정상의 만남까지만 취재 가능하며 회담장 안으로는 취재진이 입장하지 못합니다. 노동당사에서 남북 정상이 회담을 갖기도 역시 처음입니다.

김정숙 여사는 2시30분 옥류아동병원을 방문하는데 리설주 여사가 동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 여사는 방명록에 서명하고 X-ray나 CT실을 볼 것으로 보입니다. 이 병원 안에 있는 체육 지도실에는 김 여사와 리 여사가 아이들과 대화하고 간단한 체육 체험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다들 아시겠지만 김 여사와 리 여사는 음악을 공부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병원 방문 이후 오후 3시 음악종합대학을 방문합니다. 여기에는 김형석 작곡가, 가수 에일리, 지코 등이 동행합니다. 최태영 음악종합대학 총장이 영접할 예정이고 수업 참관도 하게 됩니다. 이어 음악동으로 이동해 오케스트라 공연을 관람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일정상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상의 움직임과 별도로 특별수행단은 3시30분부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접견하며, 경제인들과 공공기업 대표들은 리용남 내각부총리와 만나게 됩니다. 정당 3당 대표는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을 접견할 예정입니다. 또 시민사회 대표들은 김영대 사회민주당 중앙위원장을 만날 예정입니다. 정상회담에 이어 문 대통령 내외와 수행원들은 평양시 중구역 역전동 대동강변 평양대극장에서 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을 관람하게 됩니다. 이후 중구역 소재 북한 고위간부와 외국 주요 인사 전용 연회장인 목란관에서 공식수행원, 특별수행원, 일반수행원 모두가 참석하는 환영만찬을 갖게 됩니다. 만찬의 완료시점은 9시로 되어 있습니다마는 현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서는 풀기자가 있고, 또 대변인도 있습니다마는 내부에서 회담장 안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일정이 끝난 다음 대변인과 풀기자가 취재를 해서 여러분들께 별도로 알려올 예정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