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오전 브리핑

2018.09.20 청와대
인쇄 목록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마지막 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오늘(20일) 9.19 평양공동선언과 이후 관련국들의 반응과 관련,

"관련국 모두의 지지를 받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평양에서 돌아온 후의 예정된 일정도 브리핑했습니다. 그 내용 요약드립니다.

- “관련국 모두의 지지를 받는 새로운 프로세스 진행 중”

- 문재인 대통령, 평양에서 돌아오자마자 유엔총회 참석

- 유엔총회 참석은 북미간 대화 중재와 촉진의 역할 위한 것

아래는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의 브리핑입니다.

잘 쉬셨습니까. 폭우처럼 쏟아지는 뉴스를 소화하시느라고 어제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평화와 번영을 위한 담대한 여정을 함께하고 있는 언론의 보도와 언론인들의 협조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평양 남북정상회담 3일째 날, <9.19 평양공동선언> 다음 날입니다.

지난 봄, 우리는 평화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고 이번 가을 평화가 새로운 미래임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70년 만에 전쟁을 끝내고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새로운 시간이 흐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온 국민과 정부가 원팀이 되어 지금의 시간을 밀어가고 있다는 데 많은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 대통령님을 대신해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한편으로는 말씀드린 대로 최대한 생중계를 통해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마는 예고대로 진행되지 않은 상황도 전개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최선을 다해 언론의 보도에 협조하고 지원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평양 현지와 연결이 원활하지 않는다는 점 함께 고생하고 있는 언론인 여러분께 아쉽고 죄송한 마음입니다.

저희도 그렇고 방송이 북한 날씨를 보도하고 온 국민이 백두산의 날씨를 찾게 되는 상황도 새롭고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백두산 최저2도, 최고20도로 오늘 예고가 되어 있습니다.

날씨가 쌀쌀할 수도 있겠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께서 현 상황과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의 서한 사흘 전에 받았다. 매우 좋은 소식이다.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또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트럼프 첫 임기 내 비핵화 완성 등 북미 간 근본적 관계 전환을 위한 협상에 즉시 착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UN총회에서 만날 것을 리용호 외무상에게 요청했다고도 공개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새롭고 중요한 합의에 도달했다”고 했고, 러시아 대변인은 “우리는 실질적이고 효율적 행보를 당연히 지지하고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정부 스가 관방장관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로 이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국 모두의 지지를 받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시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평양에서 돌아오자마자 다시 UN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으로 떠나시게 됩니다. 가시면서 말씀하셨던 북미 간 대화의 중재와 촉진의 역할을 위한 것입니다. 낙관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다리, 새로운 미래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10시에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 본부장이 이 자리에 나와서 비핵화 진전에 대한 상황에 대해 설명을 하고 질의응답을 받을 예정입니다. 이어서 10시30분에는 이곳 프레스센터에 마련된 토론회장에서 국내 전문가 네 분이 참여하는 세 번째 전문가 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오늘 토론회에서 어제 남북 정상이 함께 발표한 공동선언에 대한 분석과 함께 이번 정상회담의 성과와 의미를 짚어볼 예정입니다. 토론 참석자는 Harry J. Kazianis 미국 국가이익센터 국방연구국장, 김홍규 아주대 교수, 우정엽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장, 탐사보도 전문가인 Tim Shorrock 등 네 분입니다.

기자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오전 7시27분 평양국제비행장을 출발해 오전 8시20분 삼지연공항에 도착했고, 미리 와 있던 김정은 위원장 부부의 영접과 군악대, 의장대, 시민들의 환영을 받았습니다. 이어 오전 8시30분 장군봉을 향해 출발했습니다.

(마지막 수정발언 반영된 부분) 문 대통령 일행은 백두산 트래킹을 마친 뒤 삼지연공항에서 바로 성남공항으로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도착하는 시간이 조금 더 당겨질 수 있겠죠.

한반도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었고 앞으로도 더 노력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