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같은 시기 임기 시작한 문재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 정상회담

2018.10.15 청와대
인쇄 목록

-문재인 대통령 'UN 제재의 완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역할 해달라'

-마크롱 대통령 '프랑스는 끝까지 지원하고 동반자가 되겠다'

엘리제궁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문재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은 2017년 5월 같은 시기에 임기를 시작한 특별한 인연을 갖고있습니다. 정상회담에 앞서 궁 정원에서 차를 나누며 친교의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두 정상은 지난해 G20 함부르크 정상회의에서 첫 정상회담 이후 이날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가지고 양국간 미래지향적 실질협력, 한반도 정세, 글로벌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눴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및 UN제재조치와 관련 마크롱 대통령에게 “ 김정은 위원장은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줄 경우 핵과 미사일 실험중단과 생산 시설의 폐기뿐만 아니라 현재 보유중인 핵무기와 핵물질 모두를 폐기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며 “적어도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수 없는 단계에 왔다는 판단이 선다면 UN 제재의 완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해야하며 마크롱 대통령께서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이같은 역할을 해달라”고 말했습니다.

문대통령은 미국의 철강 232조 조치의 여파로 EU가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세이프가드 잠정조치를 발표한데 대해 “EU로 수출되는 한국산 철강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가전 등 EU내 한국 기업이투자한 공장에 공급되어 현지 생산 증대와 고용에 기여하고 있다”며 “세이프가드 최종조치 채택이 불가피하더라도 조치대상에서 한국산 철강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에대해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끊임없이 취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으며 “현재 문 대통령께서 추진중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프랑스는 끝까지 지원하고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양 정상은 2004년 수립된 ‘한-불 21세기 포괄적 동반자관계’를 바탕으로, 상호 교역과 투자를 보다 균형적으로 확대하고, 과학기술, 신산업,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등 분야의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4차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프랑스는 파리 지역에만 약 1만 개의 스타트업이 활동하는 등 총 약 50만개로 추정되는 유럽 최다 스타트업 국가로, 프랑스는 스타트업 기업들의 성장과 해외진출을 돕기 위한 정부 주도의 디지털 비즈니스 육성정책인 ‘프렌치테크(French Tech)’를 시행중입니다.

두 정상은 유럽 내 스타트업 강국인 프랑스와 혁신성장에 역점을 두고 있는 한국이 청년창업 확대, 중소기업 발굴·육성 등을 위해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