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김정숙 여사, 루브르 박물관 방문 관련 서면 브리핑

2018.10.15 청와대
인쇄 목록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프랑스를 국빈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는 10월15일 오전 11시30분(현지시간)부터 1시간 반 동안 브리지트 마크롱 여사와 함께 루브르 박물관을 방문해 소장 문화재를 관람하는 등 친교 일정을 가졌습니다.

루브르 박물관 입구인 유리 피라미드 앞에서 마크롱 여사를 만난 김 여사는 “함부르크에서 만난 이후 이 순간을 기다려왔다”며 뜨거운 환대에 감사를 전했습니다.

마크롱 여사도 “오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돼 기쁘다”며 김 여사를 반갑게 맞이했습니다.

두 여사는 ‘막시밀리안 2세의 책상’, ‘루이 14세의 초상화’, 아폴론 전시관에 있는 과거 왕조시절의 왕관과 귀금속, ‘모나리자’ 등을 관람했습니다.

그 가운데 ‘막시밀리안 2세의 책상’은 루브르 박물관이 최근 우리나라 전주 한지를 이용해 복원한 것으로 문화재 보존을 위한 한지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갔습니다.

김 여사는 문화재 복원에 한지를 사용한 것에 대해 감사 인사를 전하며 “전주 한지는 닥나무 껍질을 원료로 해서 만든 종이로, 견고하고 수명이 긴 것이 특징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박물관 관계자는 “독일 가구가 프랑스에 있고 한국의 한지로 복원을 했으니 3개국의 작품이다”고 말해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들었습니다.

관람 이후 나눈 환담에서 김 여사는 자신이 입고 온 재킷을 가리키며 “한국과 프랑스가 함께할 수 있는 미래와 현재가 무엇인지 생각했다”며 ‘한글’로 디자인한 옷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김 여사는 “문재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은 취임 시기가 비슷해 쌍둥이 취임이다. 뿐만 아니라 사회 변화에 대한 방향에 있어서 같은 뜻을 품고 있기에 더욱 가깝게 느껴진다”며 친근감을 표했습니다.

마크롱 여사는 최근 남북 정상회담 등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를 언급하며 평화의 길을 걷고 있는 한국에 대해 응원과 격려의 말을 전했습니다.

두 여사는 특히 여성들의 경력단절, 보육, 고령화로 인한 노인요양, 미혼모의 출산과 양육 등 여성들에게 부과된 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깊은 대화를 나눴습니다.

김 여사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국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것 같다”고 말했고, 이에 마크롱 여사는 공감을 표하며 “여성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고 답했습니다.

2018년 10월 15일
청와대 부대변인 고민정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