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재인 대통령, 현대자동차 충칭 제5공장 방문

2017.12.16 청와대
인쇄 목록

‘여러분은 대한민국과 한중 경제협력을 대표합니다. 여러분이 자랑스럽습니다. 2017.12.16. 문재인'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충칭 현대자동차 제5공장을 방문, 이같은 방명록을 남겼습니다. 올 3월에 완공된 이 공장은 30만대 규모 생산이 가능하고, 약 1300명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중국 사업장인 ’북경현대‘는 설립 15주년을 맞았으며 현재 중국 내 3개 지역에 5개 공장의 생산 규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과 설영흥 고문 등 관계자들과 쑤허이 북경기차그룹 회장이 문 대통령을 환영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서 수고하시는 분들에게 감사를 전했습니다.


“우리 현대자동차 임직원들과 또 우리 협력사 관계자 여러분들 이렇게 만나뵙게 되서 정말 반갑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우리 대한민국을 대표로 하는 기업입니다. 대한민국을 자동차 강국으로 만들고, 또 제조 강국으로 만든 아주 일등공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 충칭은 아시는 바와 같이 과거 우리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중국 국민들과의 우의 속에서 존속했던 그런 한중 양국의 우의와 협력의 현장입니다. 그 우의와 협력의 현장에서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또 경제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을 북돋는 북경 현대자동차가 또 다시 실천해 주고 계신 것이 대단히 뜻깊게 생각합니다. 저는 그런 우의와 협력이 앞으로 전통 차 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또 지금 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또 나아가서는 자율주행자동차, 친환경 자동차, 차세대 자동차 심지어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자동차 분야로까지 이어져서 한중 간의 우의와 협력 경제 협력이 이대로 쭉 뻗어나가길 희망합니다.

북경 현대자동차가 충칭 공장에서만 연간 30만대 생산 능력을 갖추고 불과 한 5년 만에 100만대 생산 실적을 올려서 속도 경제라는 하나의 신화를 만들기도 했다는 보고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 중국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을 보자면 북경 현대차가 더 뻗어나갈 수 있는 그런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 일은 우리 현차만의 짐이 되는 것은 아니고 우리 협력사들이 함께 할 때 비로소 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북경 현대차가 중국 시장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협력해 주신 현대차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더 큰 활약 기대하겠습니다.

아까 북경 현대차가 2017년에 대외적인 어떤 요인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런 얘기가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 정상회담 통해서 그런 대외적 어려움들이 해소됐을 거라고 믿습니다. 또 앞으로 혹시라도 어려움을 만드는 그런 대외적인 요인 있다면 정부가 앞장서서 나서서 해소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북경 현차가 더 힘차게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정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직접 생산라인을 둘러보면서 김봉인 생산본부장으로부터 전기차 엘란트라, 내년 2월 중국에서 출시될 ’엔시노‘(코나)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문 대통령 : 중국 측이 전기차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까?

김 본부장 : 세제 등에 대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 : 전기차 충전 시설은 곳곳에 있나요?

김 본부장 : 예, 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 : 한번 충전 시 주행거리가 얼만가요?

김 본부장 : 270km입니다.

문 대통령 : (5공장에서 새로 출시할 코나 관련) SUV인가요? 아무래도 젊은 세대들이 그쪽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중국 직원 대표는 조선족 여직원의 통역으로 “중국 고객이 만족하는 차를 만들기 위해 한·중 간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직원들은 대통령 도착하기 전부터 들뜬 채 기다렸다며 셀카 촬영을 청했습니다.

“북경현대 파이팅, 한 번 할까요?“ 문 대통령의 제안에 셀카 촬영이 이뤄졌고, ‘문재인 파이팅’으로 사진 촬영을 마무리했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