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호주 정상회담 결과 관련 서면 브리핑

2018.11.17 청와대
인쇄 목록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11시15분부터 12시10분까지(현지시간) 스콧 모리슨(Scott J ohn Morrison)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경제·통상협력, △방산 분야 협력, △한반도 정세, △지역 및 국제 정세에 관해 폭넓게 논의했습니다.

※ 스콧 모리슨 총리는 8.24(금) 자유당 의원총회에서 당대표로 선출, 제30대 호주 총리로 취임

문 대통령은 스콧 모리슨 총리의 취임을 축하하며, 1961년 수교 이래 양국은 역내 평화?번영의 외교?안보적 목표, 민주주의, 인권 등 범세계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평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정부가 진행 중인 고속도로 확장 및 연장사업에 대해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한다"며 당부했습니다.

이에 스콧 모리슨 총리는 "고속도로 확장 사업과 같은 중요한 사업들은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협력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며 "한국 기업의 투자를 환영한다"고 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연간 상호 방문객수 45만명에 달하고, 매년 2만명 이상의 청년들이 워킹홀리데이에 참여하고 있다며 "양 정상 간의 상호 방문을 통해 교류가 더욱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한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터키, 호주로 구성된 외교장관 협의체인 MIKTA의 국제 평화와 번영을 위한 기여를 평가하며 국제무대에서의 역할 강화를 위해 "정상 간 협의체로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며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이에 스콧 모리슨 총리는 공감을 표하며 긍정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평양 남북 정상회담 결과 등 최근의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그간 호주가 남북 정상회담 지지 성명 발표 등을 통해 성원을 보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호주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이에 스콧 모리슨 총리는 “지금까지 이룬 성과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며 “이러한 노력들이 성공하길 염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한국전에 호주가 참전해 전사자들이 많았을 것이라며 유해송환을 위해 DNA 자료 등 협조를 당부했고, 스콧 모리슨 총리는 유가족들도 반길 것이라며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양 정상은 최근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여러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데 대해 주목하고, 우리 신남방정책과 호주의 인도·태평양 전략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한편, 오늘 저녁 호주에서 한-호주 간 축구 친선경기가 펼쳐진다며 서로 응원의 말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 한-호주 축구 국가대표 친선 평가전이 호주 브리즈번 선콥 스타디움(Suncorp Stadium)에서 열릴 예정.

2018년 11월 17일
청와대 부대변인 고민정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