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이탈리아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과 면담 및 오찬

2018.10.17 청와대
인쇄 목록

프랑스 국빈방문을 마치고 이탈리아 공식 방문을 이어가는 문재인 대통령은 이탈리아 첫 일정으로 세르조 마타렐라(Sergio Mattarella) 대통령과 면담을 가졌습니다.

마타렐라 대통령은 대통령궁 궁정 입구에 나와 문 대통령을 맞이했고 120여명 규모의 의장대, 기마대가 도열해 문재인 대통령과 수행단을 환영했습니다. 애국가 연주되는 동안 대통령궁 지붕 위로 태극기가 게양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마타렐라 대통령우 야외 환영식을 마치고 대통령궁 1층 아라찌(Arazzi) 홀로 이동해 면담을 이어갔습니다.

이탈리아와는 1884년 수교 이래 민주주의, 인권 및 법치주의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면서 정치·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협력관계 발전시켜왔습니다.

이탈리아는 GDP 1조 9천억 달러, 세계 9위의 경제대국으로 남유럽 최대 경제국이자 유럽에서는 독일, 프랑스, 영국에 이어 4위, 유로존에서는 독일, 프랑스에 이어 3위의 경제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탈리아는 전 국토가 문화재라 할 수 있는 관광대국인데요, 이탈리아를 방문한 우리나라 관광객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탈리아에 2016년 10월 유럽 지역 최대 규모의 한국문화원이 개원해 주기적으로 '한국 문화주간행사'를 열어 우리 문화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타렐라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마타렐라 대통령은 외교·국방 협력, 미래지향적 실질협력 증진, 한반도 정세와 글로벌 협력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마타렐라 대통령에게 상세히 설명했으며, 마타렐라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지도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찬에서 마타렐라 대통령에게 이탈리아를 방문하는 한국인 여행객의 안전과 이탈리아 내 한국동포사회의 안전과 권익보호를 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한편 김정숙 여사와 마타렐라 대통령의 딸인 라우라(Laura) 영애는 양국의 문화, 스포츠, 인적 교류 등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김정숙 여사는 “영화를 통해 봐왔던 로마를 직접 보니 무척 감동적이다”며 이탈리아 방문에 대한 소회를 밝혔습니다. 또한 “이탈리아의 칸초네와 한국음악 사이에는 공통된 리듬이 있다. 한국과 이탈리아가 반도국가라는 공통점 때문인지 좋아하는 리듬 또한 비슷한 것 같다”고 말하자 마타렐라 영애 또한 공감대를 표했습니다.

마타렐라 영애는 “피렌체에서 한국영화제를 매년 열고 있다. 이런 소식들을 통해 저 또한 한국의 소식들을 접한다”며 “한국에 대한 이탈리아인들의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여사와 마타렐라 영애는 문화, 예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양국이 정치, 경제 등 다방면에서 상호 이해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