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SK하이닉스 청주공장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 8차 회의

2018.10.04 청와대
인쇄 목록

"지난 1년간 민간 투자 프로젝트 125조원 규모, 140여개 발굴, 2022년까지 신산업 일자리 10.7만개"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제8차 회의가 10월 4일 10시 40분 SK하이닉스 청주공장 준공식이 열리는 현장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특별히 대규모 고용을 창출하고 있는 반도체 산업 현장에서 열린 이번 회의는 관련 대·중소·벤처기업, 근로자, 구직자 등이 참여해 신산업 일자리 창출 사례를 포함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현장형 회의’로 진행되었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미래차, 반도체·디스플레이, 사물인터넷(IoT) 가전,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분야를 중심으로 한 「신산업 일자리 창출 민간 투자프로젝트 지원방안」이 안건으로 상정·의결되었습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신산업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지원 방안을 발표하면서 " 지난 1년간 정부가 혁신성장의 토대를 가져온 결과 민간의 크고 작은 투자 계획이 구체화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민간의 투자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하며, 제조업과 고용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정부는 우리의 제조 강점, 4차 산업혁명 등 대외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유망 분야(5개) 중심으로 민간의 투자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정부의 마중물 투자 등을 통해 밀착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의 토대 위에 5개 산업 분야에서 125조원 규모, 140여개의 민간 투자프로젝트가 발굴되어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2019년까지 착공이 이루어지는 프로젝트가 74%(105건), 70%가 非수도권에서 투자되고 있습니다.

민간의 투자프로젝트 이행을 통해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 9.2만개, 정부 지원사업을 통한 일자리 1.5만개 등 2022년까지 10.7만개가 생겨날 전망입니다.

<미래차>

→ 완성차 업체, 부품업체, SPC 등이 ‘22년까지 초소형전기차 및 수소버스 생산라인 확충, 배터리 및 연료전지 공장 증설, 수소충전소 건설사업 등 19개 프로젝트에 5조원 투자 계획

<반도체·디스플레이>

→ 대기업, 부품·장비 협력사 등이 ‘22년까지 고도화 반도체 및 10.5세대 등 디스플레이 생산라인 신·증설 등 15개 프로젝트에 96조원 투자 계획

<사물인터넷(IoT) 가전>

→ 주요 가전사 등이 ‘22년까지 생산시설 고도화, IoT플랫폼 구축, 신제품 개발 등 9개 프로젝트에 8조원 투자 계획

<에너지신산업>

→ SPC, 발전사업자 등이 ‘22년까지 67개 프로젝트(65개 대규모 태양광·풍력 프로젝트 + 공공기관 태양광 선도 프로젝트 + 軍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9.8조원 투자 계획

<바이오·헬스>

→ 헬스케어서비스 기업, 제약사, 의료기기 업체 등이 27개의 프로젝트에 2.7조원 투자 계획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 반도체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같은 미래 신산업, 신제품의 핵심부품으로 선제적인 투자와 기술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면서 "정부도 기업의 투자가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술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프로그램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우리 경제의 도약과 또 청년들의 좋은 일자리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하면서 정부의 맞춤형 지원, 규제혁신 가속화, 상생의 산업생태계 조성을 당부했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