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서민금융지원 개편안 아직 확정된 바 없어

2018.10.18 금융위원회
인쇄 목록

금융위원회는 “서민금융지원체계 개편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논의 중으로, 아직까지 확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10월 17일 머니투데이 <도덕적 해이 유발 ‘바꿔드림론’ 폐지, 연 19% 수준 전환대출 새로 만든다>, <저신용자 혜택 집중… 없는 사람에겐 기회도 없다> 등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습니다.

[보도 내용]

도덕적 해이를 유발한다는 지적을 받은 ‘바꿔드림론’은 폐지한다. 대신 ‘연 20%이상 고금리를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상환해야 한다’는 조건이 없는 새로운 전환대출 상품을 만든다.

금리는 연 19% 정도를 적용한다. 바꿔드림론보다 금리가 10%포인트가량 높지만 자격요건이 없어 수천% 살인적인 고금리 사채를 쓴 ‘진짜’ 취약계층이 이용할수 있게 된다.

‘햇살론’ 등 서민금융 상품의 금리는 정상화한다. 서민금융 상품간 재원의 칸막이는 없앤다.

정부는 채무자들이 빠른 시일 안에 채무조정을 신청할 수 있도록 상환부담을 낮춰줄 계획이다. 평균 40%대 중반의 원금 감면을 약 50% 중반대로 끌어올려 갚아나가야 할 원금을 줄여주는 방안이 검토된다.

채무감면율을 높여주는 대신 빚 갚는 기간을 종전 최대 8년보다 단축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된다.

[부처 해명]

금융위원회는 정책 서민금융의 성과 및 한계를 점검하고 향후 포용적 금융의 정책방향 수립을 위한 ‘서민금융지원체계 개편 T/F*(‘8월 18일)’를 구성하고,

* 서민금융·소비자 보호 등 관련 분야 민간전문가 9인으로 구성

현재 정책서민금융상품 공급체계 개편, 신용회복 지원 강화 방안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 중.

그간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금년 중 기본방향을 발표하고 대국민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세부방안을 확정해 나갈 예정으로, 아직까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확정된 바가 없음.

문의 : 금융위원회 서민금융과(02-2100-261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