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보편요금제, 시장경제 원리 부정하는 조치 아냐

2017.06.28 미래창조과학부
인쇄 목록

미래창조과학부는 28일 전자신문 <통신요금 정부 개입, 시장에 도움 안돼> 제하 기사에 대해 “경쟁에 의한 통신비 경감은 정부의 기본적인 정책방향”이라면서 “사업자 간의 경쟁이 고가 요금제 가입자 확대, 상위 요금제로의 전환 유도 등에 집중돼 있고, 저가 요금제는 지속적으로 경쟁에서 소외되어 온 상황을 일부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 논의, 법률의 개정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될 예정이며 시장경제의 원리를 부정하거나 경쟁을 방해하는 조치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현행 데이터 중심 요금제의 경우 저가/고가 요금제 간의 명목요금은 3배 차이지만, 데이터 제공량은 최소 119배, 최대 324배(무제한 요금 일 제공량 포함시) 차이가 난다.

미래부는 “보편 요금제 출시 이후에도 사업자는 보편 요금제 보다 낮거나 높은 가격대에서 다양한 요금제를 구성할 수 있으므로 보편 요금제가 요금제를 획일화한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래부는 단말기 유통법 관련해 “선택약정 할인율의 상향은 정부 재량권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에서 추진되는 것은 아니며, 법률 상 규정된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율을 재산정한 것으로 단말기유통법 상의 위임 범위를 벗어난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문의 : 미래창조과학부 통신이용제도과 02-2110-193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