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6대 개혁세제 조기정비]상속·증여 공제한도 조정 검토 안해

2003.01.21 국정신문
인쇄 목록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상속·증여세 완전 포괄주의를 도입하기로 하는 등 세제 개혁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과 관련, 공평 과세 원칙을 외면하고 있는 각종 세제를 새 정부에서는 바로 잡아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12일 재정경제부와 조세전문가들에 따르면 경기 부양이나 정치권 등의 선심성 공약 등으로 왜곡돼 있는 부동산세제 등 각종 세제를 간소화하거나 예외조항을 없애 불필요한 조세저항을 없애고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 는 조세원칙을 확보해나가야 한다는것이다.

이에따라 1가구 1주택자1년이상거주 ~3년 이상 보유 등 양도세 비과세 대상을 없애 모든 부동산거래시 양도세 과세를 원칙으로 하되 소득공제를 통해 실수요자에 대한 세금감면을 시행하는 쪽으로 세제를양도소득세를 1세대 1주택 비과세 제도를 소득공제제도로 전환하는 등 6대 개혁세제를 조기에 정비해야 한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

국세청은 양도소득세 비과세제도의 소득공제제도 전환 등을 비롯해 국세청 기준시가 과세를 폐지하고 실가과세 전환과 상속·증여세 관련 배우자 공제한도 하향 조정 등의 내용을 검토한 바 없다.

또한 비과세·감면제도 정비,금융소 득종합과세 실효성 제고 및 부가가치세 간이과세 제도 개편 등에 대해서도 방안을 강구한 바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