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광장]구급(救急) · 상비약, 일반상점 판매 허용해야

1993.09.23 국정신문
인쇄 목록

한의사·약사들간의 영역다툼은 집단이기주의가 극에 달한 오늘날 우리 사회의 병리적 현상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 같아 서글프다 못해 조소까지 보내고 싶은 심정이다.

한동안 양쪽이 보여준 행태는 국민건강을 다루는 고도의 지성인이 아니라 먹이를 눈앞에 두고 서로 더 먹겠다고 다투는 짐승들과 다름없어 보인다면 지나친 표현일까.

양쪽 다 국민건강을 명분으로 걸고 있음에도 실제 행하고 있는 것은 국민건강이나 정서와는 전혀 동 떨어진 방향이다.

조금이라도 국민건강을 생각했다면 국민들로 하여금 그토록 분노와 환멸로 속을 상하게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다행히도 진정국면을 맞고 있지만 얼마전 사태가 파국으로 치다를 동안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관계당국 또한 그 무능력과 무책임은 지탄받아 마땅하다.

차제에 당국은 이를 국민을 위한 진정한 보건정책을 펴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런 맥락에서 한가지 제안을 한다면 간단한 구급약이나 소화제 영양제 그리고 음료성 약품들은 수퍼마켓이나 일반 식품점에서도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런 약품들은 현재에도 약국에서 아무런 의료절차없이 판매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굳이 약국에만 판매를 한정하여 국민들을 불편 하게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앞으로도 걸핏하면 파업이나 폐업이니 하여 약국이나 의원 문을 닫을 일이 허다할텐데 약국문이 닫혀 국민들이 소독약이나 탈지면 등을 구하지 못하게 하지말고 일반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바란다.

박근수 <경남전문대 교수·부산시 북구 주례동>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