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政府)에게 언론(言論)에게]인간성(人間性)·도덕성(道德性) 회복에 언론이 앞장서 주길

1993.09.23 국정신문
인쇄 목록

교육의 현실적 목표는 인간 개개인의 소질을 개발하여 그 소질에 따른 능력을 신장시키며 잠재성과 가능성을 발견하면서 자아실현과 자아완성을 시도하는데 있다.

그리고 교육의 지향적 목표는 자아완성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삶에 의의와 가치를 부여하면서 사람답게 살아가게 하는데 있다.

사람이 사람답게 길러지는 괴정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작용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은 언론매체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형성 과정에서 교육은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지만 언론은 국민을 간접 지도하는 모든 국민과의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교육과 언론의 역할과 사명이 ‘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데 있다는 사실에는 이의가 있을 수 없을 것이다.

현재 여러 언론기관에서 자녀교육 예절교육 생활지도교육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을 다루고 있지만 보다 건강한 사회, 보다 밝은 사회, 보다 명랑한 사회, 꿈과 희망에 가득한 사회, 더불어 사는 사회, 정직하고 선하고 올바르고 정의로운 사회를 지향하는 교육적인 언론매체가 되어 청소년의 학습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인간의 삶의 모습을 보면 어두운 면보다도 밝은 면이 더 많고 부정적 면보다도 긍정적인 면이 더 많으며 과거와 현재보다도 미래지향적 가치관을 가지고 행복하게 삶을 영위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인간다운 모습으로 살려고 노력하는 사람의 생생한 모습 또는 사례를 보다 더 많이 발굴하여 보도하기를 바란다.

부모는 어린이에게 과거를 낳아주는 부모이지만 교사나 언론계 여러분은 미래를 낳아주는 선생이 돼야 할 것이다.

미래는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공존하고 있는 미래가 되어야 할 것이다.

언론보도는 사실판단도 중요하지만 가치판단도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실에 가치와 의의를 부여 할 때 인간적 삶의 고귀함을 자각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문민정부의 신한국 창조는 새역사 새시대 새교육 새인간의 창조에 있다.

새인간의 모습이 보일 때 역사와 시대와 교육도 새로워지리라고 생각된다.

새인간의 모습은 의식 전환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육과 언론은 인간교육의 중심인 의식개혁 과업에 동침하여 인간성과 도덕성을 회복하기 위한 선도적 역할을 다해 줄 것을 기대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