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기고]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이제는 우리의 풍광 즐기며

2001.04.23 국정신문
인쇄 목록

김덕기 한국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관광산업은 우리나라가 IMF체제를 벗어나는데 매우 커다란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국제관광 부문에서는  IMF 이전에 관광수지가 적자를 나타냈으나 1998년에는 무려 42억 달러,1999년에는 28억 달러의 흑자를 보이면서 우리나라의 외환유동성 확보에 기여를 한 것이다.

우리나라가 현재 I보?체제를 벗어나기는 했지만 구조 조정이 지연되면서 아직도 경제가 어려운 상태이다. 관광부문이 우리나라 경제회복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당분간 해외여행을 자제하고 대신 국내여 행에 관심을 가져야할 때라고 생각한다.

현재 내국인 해외관광객 수는 외국인 국내관광객 수를 초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장속도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관광 외화수지도 급속히 악화 되고 있어, 자칫하면 흑자로 돌아선 관광수지가 적자로 되돌아갈 우려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국내관광의 활성화를 통해 우리나라 역사문회에 대한 지식습득과 의미해석,현장교육, 호기심 충족 등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국민의 여가시간을 보다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관광문 화를 정착시키고, 국내여행에 좀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역사문화유산과 자연유산에 대해 우리나라 국민이 직접 여행하고 이에 대한 의미를 재해석함으로써 관광활동의 만족도를 제고시킬 필요가 있다.

국내여행은 해외여행이 제공하는 것과는 다른 의미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수박 겉할기식의 국내여행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관광지는 특정시기에 인파가 몰리면서 각종 바가지 요금 징수, 쓰레기 문제 등을 야기시켰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행태의 국민여행은 지양되어야 한다.

때맞춰 정부는 한국재발견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실 우리나라는 유구한 역사문회를 지니고 있으면서 사계절의 변화와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천혜의 자연 자원을 보유한 나라이다. 우리나라의 각 지역이 가진 역사문화 유적과 이들 유적이 간직하고 있는 역사적 의미 와 교훈을 심도있게 음미해 보는 것은 참으로 의미있는 여행이 될 것이다. 또한 자녀들에게는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와 자연자원에 대한 산교육의 경험을 맛보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광활동은 다음의 여건이 충족돼야 가능하다. 우선 해당지역이 가진 역사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사전 정보를 충분히 숙지한 후 해당지역을 방문해야 한다. 사전정보가 많을수록 관광활동의 만족수준은 높아지게 되기 때문이다. 여행사를 이용하는 경우 여행사들이 마련하고 있는 한국재발견 여행프로그램을 이용하면,의미있는 국내여행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반면 여행사를 이용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가족이나 친지들과 여행 하게 될 경우에는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www.visitkorea.or.kr)의 한국재발견 프로그램을 탐색해 보면 해당지역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해당지역에 도 착하면 그 지역의 전문가로 구성된 문화관광해설사로부터 상세한 설명을 들으면서 문화유적이 지닌 의미를 되 새겨 보아야 할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 국민은 한국재발견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생활의 권태와 지루함에서 벗어나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면서 교육적이고 의미있는 여가선용 기회를 향유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한국재발견 사업이 활성화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우리나라 경제회복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첫째,한국재발견 사업은 지역경제를 부흥시킨다. 국내관광이 활성화되면 지 역의 관광산업이 활기를 띠게 되고, 이로 인해 지역민의 소득증대와 지역의 세 수확대 뿐만 아니라 지역의 고용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둘째, 해외여행을 자제하는 대신 한국 재발견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우리 것의 의미와 소중함을 발견하는 경우, 해외여행에 소요될 외회를 절약하게 된다. 이 러한 외화절약은 국내 외환보유고를 확대시키는 동시에 우리나라 자원의 해외유출을 감지함으로써 국민경제의 회복에 커다란 기여를 할 것이다.

셋째,한국재발견 사업은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국내관광에 대한 관심증대로 인해 다수의 매력적인 국내 관광상품이 개발되고 관광 수용태세가 단계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국내 관광시장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경쟁력이 향상되는 경우 관광부문의 발전을 촉진시켜 해외 관 광객들을 우리 나라로 유치하기 위한 관광여건을 개선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 

이 사업은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보다 의미있고 다양한 관광활동 기회를 부여하고 관광을 통한 정신적 풍요를 가져다주어 국민의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한국재발견을 위한 여행프로그램은 한국의 오지 탐험, 지역의 생활문화 체험,역사문화유적 탐방, 신비의 자연풍광 탐사 등에 대한 풍부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으며,해외여행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우리 것의 향수와 정취, 우리나라 문화와 자연의 재발견,새로운 의미부여 등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지역별로 각종 관광자원과 관광축제 등을 많이 개빌해 왔기 때문에 국내 관광환경은 예전과는 달리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다. 이제 국민이 한국재발견 사업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조국의 자연과 역사문화를 재발견하고 우리 국토에 대한 사랑을 새로이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