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지자체(地自體) 농림수산사업 평가(評價)]예산 차등배분 경쟁 부추긴다

1995.07.24 국정신문
인쇄 목록

농림부

정부는 오는 8월부터 각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농림수산사업의 추진실적을 평가해 그 실적에 따라 예산을 차등배정하는 ‘농림수산사업 평가제도’를 도입한다.

‘농림수산사업 평가제도’는 사업추진절차의 이행여부, 지방비의 투입정도 등 분야별 평가를 통해 실적이 우수한 농어민과 자치단체에 예산의 우선 지원 등재정상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자치단체간에 경쟁적인 농어촌개발노력을 확산시켜 나간다는 것.

농림수산부에 따르면 올해에는 농어민후계자, 전업농, 한우 등 경쟁력제고사업, 미곡종합처리장 등 30개사업 25만여 사업자를 평가대상으로 해 사업추진절차의 이행여부, 개별사업의 추진실적, 지방비의 농림수산부문 투입정도, 지방농정조직현황, 홍보, 교육 등 행정지원업무 등 5개분야에서 평가를 실시키로 했다.

평가결과 우수한 농어민에게는 포상 및 각종 정책자금을 우선 지원하게 된다. 또 자치단체에는 예산범위내에서 별도의 재정상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해당사업의 예산편성시 30%까지 추가예산을 지원해 주도록 했다.

그러나 정책자금을 위법·부당하게 유용했거나 사업결과가 일정기준에 미달하는 사업자는 3년간 모든 정책자금지원대상에서 제외시키는 등 사업자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사업평가는 우선 시장·군수가6월(올해 8월)말과 12월말을 기준해 사업자로부터 직접 사업추진실적보고서를 받아 확인한다. 이 내용은 지방과 중앙을 연결한 통신망으로 전산처리되며 농림수산부는 도(道)와 합동으로 현지확인 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