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햇볕정책 주효 인권옹호 큰 평가

2002.10.14 국정신문
인쇄 목록

가이르 룬데슈타트 노르웨이 노벨연구소장 겸 노벨위원회 사무국장 특별대담(2002년 8월26일 KBS 방송·진행:문정인 연세대 교수)

“세계질서 재편과 하반도 평화”(관련 부분 발췌)

ㅁ문정인:일각에서는 노벨평화상이 정치적인 영향력에 다소 좌우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는데, 말하자면 평화상 후보로 선정되는데 일종의 정치적 로비가 통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다. 어떤 이들은 과거 노벨평화상 수상자였던 일본의 사토 전 수상의 경우가 정치적 로비의 결과가 아니었냐는 의혹을 제시하기도 했는데 근거가 있다고 보는가?

ㅁ가이르 룬데슈타트:내가 이 일을 시작한 것은 1990년부터이다. 물론 로비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지극히 미미한 부분이며 또 로비 대부분이 매우 순수한 취지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흔히 추천된 후보자들 사이에는 좀더 많은 수의 추천서명을 받는 것이 선정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들 중에는 한 명의 후보가 2500명으로부터 추천서명을 받은 기록도 있다. 그러나 이 후보는 결국 수상자로 선정되지 못했다. 그 이후 특정인이 아닌 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마구잡이식 추천서명을 받는 것이 상례처럼 돼 왔다. 그 결과 75만명의 추천서명을 받은 후보도 나왔다. 만약 노르웨이인들의 로비에 대한 생각을 이해한다면 로비행위를 그처럼 간단하게 치부할 수 없을 것이다. 누군가 뇌물로 매수하려는 인상을 우리에게 주었다면 우리가 그에 대한 반감을 가질 것은 분명한 일이다. 내가 위원회 간사로 일한 12년간 4~5차례 뇌물 제안받은 기억이 있다. 그들은 내게 차에 가보면 당신을 위한 선물이 준비되어 있다고 했지만 나는 절대로 차안을 들여다보지 않았다. 그처럼 로비라는 것은 역효과를 주는 일면이 있다는 것이다. 만약 그런 차원의 로비에 대한 노르웨이인들의 생각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그런 수단이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을 것이다.

 ㅁ문:돈으로는 절대 안된다는 말인가?

 ㅁ룬데슈타트:돈으로 노벨평화상을 살 수는 절대 없다.

 ㅁ문:권련도 마찬가지인가?

 ㅁ룬데슈타트:물론이다.

 ㅁ문:아주 바람직한 소식이다. 그렇다면 김 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ㅁ룬데슈타트:우리는 수년동안 김 대통령의 행적을 검토했었다. 그가 2000년 수상자로 선정된 배
경은 두가지이다. 첫째로 오랜 세월동안 김 대통령의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한 투쟁이 높이 평가됐다. 특히 한국과 동아시아 전반에 걸친 그의 노고가 인정된 것이다. 둘째는 그가 주창한 햇볕정책과 2000년 김정일 위원장과의 만남이 주효했다.

 ㅁ문:그 둘 중 어떤 요인이 더 강하게 작용했나

 ㅁ룬데슈타트:특별히 하나를 지목할 수는 없다.

 ㅁ문:하지만 한국에서는 김 대통령의 수상요인이 결정적으로 남북정상회담 성사 때문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는데?

 ㅁ룬데슈타트:물론 그의 햇볕정책이 수상 결정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만이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니었다. 그것은 우리가 수년의 시간을 두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한 그의 투쟁노력을 추적해온 까닭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두 요인이 결합된 결정이라고 보면 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